MTN NEWS
 

최신뉴스

카카오 "연예 뉴스 댓글창 닫는다"…실검 폐지도 검토

이달 연예 섹션 뉴스 댓글 잠정 폐지 결정…연내 인물 연관 검색어도 없애
"실시간 이슈 검색어 비롯해 실시간 서비스, 폐지 포함 모든 가능성 열어두겠다"
내년 상반기 다음 뉴스 서비스 개편…"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 될 것"
박수연 기자

조수용(왼쪽)·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2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오피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카카오가 이달부터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한다. 올해 안으로 인물 연관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는다. 최근 악성 댓글에 시달려온 연예인의 죽음을 계기로 불거진 댓글 서비스의 부작용과 관련해 포털 사업자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겠다는 선제적 조치다.

카카오는 25일 경기도 성남 카카오 판교 오피스에서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관련 설명회를 열고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며 "당초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댓글 서비스의 부작용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연예 뉴스 댓글 인격 모독 수준…건강한 공론장 해쳐"

이날 모두 발언을 한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사회나 정치 뉴스와 달리 연예 뉴스는 개인 자체에 대해 조명하는 면이 강하고 순기능보다는 역기능이 많다"며 "악플을 최소화한다는 측면에서 연예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은 최근 악플에 시달려온 연예인 설리의 죽음이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댓글 관련 이슈는 회사 내부에서 꾸준히 검토해오던 사안이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선제적 조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여 공동대표는 "트래픽 기반 기업으로 우려가 있지만 더 큰 사회적 소명에 부합하기 위해서 결정했다"며 "워낙 사회적인 파장이 강해 많은 고심을 해왔고 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좋은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에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여 공동대표는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혐오 표현과 인격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 더욱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인물 연관 검색어 제공도 연내 중단한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취지와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해서다. 전체적인 공론의 장은 열어두고 우선 연예 뉴스 등 사람과 관련해 발생하는 폐해에 대해 조치를 강화하는 차원이다.

향후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실시간 서비스에 대해서는 폐지를 비롯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오후 1시부터는 카카오톡 '샵(#)탭' 내에 있는 실시간 검색 순위 기능도 삭제했다.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시켜주는 '서제스트'도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여 대표는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면서도 인격이 침해되지 않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상반기 다음 뉴스 서비스 개편…"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

이와 함께 다음 뉴스 서비스도 전면 개편에 나선다.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목표로 단순히 언론사를 구독하는 형식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재구성하는 서비스를 내놓을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조수용 공동대표는 "언론사 기사뿐 아니라 블로거 등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콘텐츠도 대중에게는 이미 같은 미디어로 재창조되고 있다"며 "하나의 미디어를 전 국민이 똑같이 봐야 하는 지금의 프레임을 미래지향적으로 바꾸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개인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개인화를 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구독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고 있는데 그것을 카카오 식으로 개선한 방안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개편안에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게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공동대표는 "비즈니스적으로 리스크가 있을 수 있는 결정이라 (이 자리에서) 소상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언론사 등 많은 파트너사도 있기 때문에 논의를 하면서 서로 관계를 잘 풀겠다"고 덧붙였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