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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3분기 매출·영업익 동반 '하락'…영업익 66% 감소

매출액 5조473억원 3.6% 줄어, 영업이익은 341억원에 그쳐
철광석 가격 연초 대비 20% 상승했지만 제품가에 반영 못해
김승교 기자

현대제철 당진체철소(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이 급등한 원료 가격을 제품에 반영하지 못하며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현대제철은 지난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4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6%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6% 감소한 5조473억원, 영업이익률은 1.2%포인트 낮아진 0.7%를 기록했다.

이 같은 부진한 실적은 원료가격 급등에 주요 전방 수요산업인 건설산업 침체가 겹치는 이중고에 시달린 탓이다.

판재류 부문에서 원료가인 철광석 가격이 연초 대비 20% 이상 상승한 상황에서 자동차강판·조선용후판 등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 반영은 난항을 겪었다.

봉형강 부문에서도 건설시황 둔화로 철근·형강판매가 감소하고 단가도 하락하면서 매출액과 손익의 부진이 심화됐다.

현대제철은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강재시장 수요 트렌드에 대응하고, 생산 효율 향상 및 저원가 조업능력 확보를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3분기에는 원료 배합비 최적화 등 저원가 조업 능력 강화, 설비 효율 향상, 경상예산 긴축운영 등으로 1457억원의 원가절감을 달성했다.

3분기 글로벌 자동차강판 누적 판매량은 52만3000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6만3000t 대비 13% 증가했다.

봉형강은 H형강신규 규격 55종을 출시해 강화된 국내 강구조 기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규격을 공급함으로써 안전 강재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제철은 투자 및 연구개발 현황 등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주요 경영활동도 공개했다.

먼저 현대자동차 그룹의 수소전기차 중장기 생산계획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 11월 가동을 목표로 연간 3만대 생산 규모의 금속분리판 2공장 증설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고성능 제품 개발에도 주력해 80㎏급 고연신 소재, 100㎏급 냉연도금재 등 고강도·고성형을 구현한 신제품을 개발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중국사업의 부진이 심화되고 있고 원자재 가격 상승분에 대한 제품가격 반영도 여의치 않아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제품 기술력과 극한의 원가절감으로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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