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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권 GTX 노선 추가 신설…신도시 '트램' 적극 도입

'광역교통 2030' 발표…서부권 GTX 신규 노선 내년 확정ㆍ발표
간선도로 지하화ㆍ복층화 추진 등…거점도시간 이동시간 30분대로 단축
최보윤 기자

<자료=국토교통부>

유럽에서 접하기 쉬운 '트램'이 위례 등 우리나라 신도시에도 도입된다. 수도권 서부권에는 광역급행철도(GTX) 신규 노선이 신설되고 출퇴근 상습 정체를 유발하는 주요 간선고속도로는 복층화가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31일 오전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철도망 2배 구축 등을 통해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 3대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골자로 하고 있다.

◆GTX 조기 착공…서북권 신규노선도 검토
우선 신도시와 지방 대도시 등의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는 것이 이번 대책의 핵심이다. GTX와 트램 등을 연결해 유럽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해 말 착공한 GTX-A노선(파주운정~동탄)을 계획대로 2023년 완공하고 나머지 GTX-B(송도~마석), GTX-C(덕정~수원)노선을 조기 착공할 계획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또 서북권 등에 GTX-D(가칭) 등 신규 노선 추가를 검토해 내년 하반기까지 확정ㆍ발표할 계획이다.

지난 9월 착공한 신안산선(안산~여의도) 역시 2024년 준공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4호선(과천선) 등 기존 광역 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 운행을 실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인덕원~동탄' 등 신설 노선 역시 급행으로 건설해 현재 16%인 급행 운행비율을 2030년까지 35%로 두배 이상 끌어올릴 방침이다.

아울러 트램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한다. 가령 성남 트램 등을 통해 GTX 거점역을 연결하고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 도시 안에서는 트램으로 이동하고 외곽지역으로 이동할 때는 일반 철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트램-트레인' 도입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망>

◆간선도로 상습 정체구간 복층화…강변북로ㆍ올림픽대로에 버스차로
도심 교통량 분산을 위해 주요 간선도로는 복층화를 검토한다. 우선 제1순환고속도로의 상습 정체구간인 ▲서창~김포 ▲판교~퇴계원 등 2개 구간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2026년까지 전구간 개통을 추진한다.

수도권 동서 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와 부산·울산권 등에는 자하도로를 만들어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와 버스 등 대중교통차가 다닐 수 있도록 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

버스 이용 편의 제고를 위한 대책도 추진된다. 광역급행버스인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으로 확대하고 2022년까지 M버스 전 노선 예약제 시행으로 정류장 대기없이 버스 이용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또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는 신호체계에 구애받지 않고 지하철처럼 이동 가능한 'S-BRT'를 도입하고 청라~강서 2단계 등의 광역 BRT 구축 사업도 지속 확대한다.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하고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일명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도 신설된다. 또 정체가 심한 구간에는 지하 전용차로와 환승센터를 구축하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연구키로 했다.

가령 수도권 M버스를 이용한 서울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해 자유로나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의 서울 구간 지하에 버스전용차로와 환승정류장을 구축, 빠른 환승과 이동을 돕겠다는 구상이다.

<수도권 교통축별 환승센터 기본구상>

◆도심 환승센터 체계화…환승 시간 30% 단축
서울과 수도권간 빠른 환승을 위해 ▲도심형(삼성역) ▲회차형(청계산입구역)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에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연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시키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교통비 절감을 위한 '광역알뜰교통카드'도 내년부터 본격 도입되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도 도입키로 했다.

신도시에는 입주 초기 교통 불편을 야기하지 않기 위해 '광역교통특별대책 지구 제도'를 신설한다. 입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역버스 운행이나 환승정류장 설치 등 즉시 시행 가능한 특별대책을 우선적으로 수립해 시행키로 유도하는 제도이다.

또 교통대책 수립 의무를 회피하기 위해 쪼개기·연접개발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도 마련된다. 이에 따라 현재 100만㎡ 또는 인구 2만 이상의 지역에 적용되는 개선대책 수립 기준이 50만㎡ 또는 인구 1만 이상으로 강화된다.

이 밖에도 내년부터 광역버스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고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 전환을 서두르고 일반 대중교통과 자전거 등 공유형 이동수단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광역교통 비전 2030'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해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 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기관·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광역거점한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의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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