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해양바이오 수소 플랜트 완공…수소차 2200대 공급 가능

해양미생물 이용…일산화탄소 → 수소 전환
이재경 기자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


해양수산부는 5일 연간 330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를 완공했다고 밝혔다.

수소차 약 2,200대를 운행할 수 있는 규모다.

준공식은 6일 충남 태안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본부에서 개최한다.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는 ‘바이오 수소 생산기술’을 적용한 설비다.

심해에 서식하는 해양미생물로 대기오염원인 일산화탄소를 친환경 수소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해수부가 2009년부터 올해까지 총 340억 원을 투자해 개발했다.

지난 2010년부터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파푸아뉴기니 인근 심해에서 발견한 해양미생물이 일산화탄소를 이용해 수소를 만들어내는 원리를 규명했다.

야생종보다 수소 생산성이 100배 이상 높은 개량종(NA1)도 개발했다.

2017년에는 파일럿 플랜트(6kg/일)를 구축해 1개월 이상 연속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2018년 10월 경동엔지니어링(주)에서 플랜트 건설에 착공해 올해 9월 플랜트 구축을 완료했다.

약 1개월간 시운전을 거쳐 수소 생산 기술을 실증했다.

앞으로는 6개월 이상 장기간 연속 운전을 통해 플랜트의 경제성 및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번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는 실험실 수준을 넘어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규모(약 1톤/일)까지 바이오 수소 생산기술 개발이 진행된 첫 사례"라며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에서 원료가스를 공급 받은 뒤 정제해 순도 99.8%에 달하는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