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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신의 상징 중고차 시장…대기업 진출길 열리나

김승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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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중고차 시장은 신차 시장보다 3배에 달하는 큰 시장이지만 소비자들의 신뢰 수준은 매우 낮습니다. 그동안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경쟁을 통한 신뢰 개선이 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요.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은 해제가 됐는데, 내일 생계형 적합 업종 지정 여부에 따라 대기업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지 결정됩니다. 김승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한 해 300만대 이상이 거래되고 있는 중고차 시장.

경기 부진이 이어지면서 비싼 신차 대신 가성비를 갖춘 중고차를 찾는 수요는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신차는 182만 대로 10년 전 보다 60만대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중고차 판매는 179만대에서 377만대까지 증가했습니다.

신차 거래의 약 3배의 달하는 규모입니다.

중고차 시장의 성장과는 대조적으로 소비자들의 불신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중고차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76.4%가 중고차 시장에 대해 부정적이라고 답했습니다.

불신하는 이유는 차량 상태에 대한 불신이 절반을 차지했고, 허위 매물과 낮은 가성비가 각각 뒤를 이었습니다.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들이 진출해 시스템을 갖추려 했지만 2013년부터 6년간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지정되면서 무산됐습니다.

6년이 지나 중소기업 적합업종에서는 제외됐지만 중소 중고차 업체들이 이번에는 생계형 적합 업종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구했고, 지정 여부가 내일(6일) 결정 됩니다.

생계형 적합업종에 지정이 되면 앞으로 5년간 중소 중고차 업체만 난립하는 시장이 이어지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불필요한 진입 장벽을 걷어내 경쟁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이상호 한국경제연구원 산업혁신팀장
차량 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부재해 이력관리제라든지 대기업들이 (관리)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부실하지 않느냐는 지적들이 많습니다. 허위 정보와 미끼 매물에 대해 당국의 엄정한 제재가 가해져야하고 경쟁시스템이 확고하게 정립돼야 합니다.

시장 경쟁과 중소 사업자들의 영역 보호를 결정 짓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승교입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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