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전·LS전선, '꿈의 기술' 초전도 케이블 세계 최초 상용화 돌입

문수련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한국전력과 LS전선이 함께 개발한 초전도 송전 케이블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들어갔습니다. '꿈의 기술'이라고 불리던 초전도 송전 케이블이 상용화되면서 2016년부터 이어져 온 한국의 기술 우위가 다시 한번 입증됐습니다. 보도에 문수련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국전력과 LS전선이 세계 최초로 초전도 케이블을 상용화 했습니다.

초전도 기술은 전기저항이 없어 전력 손실 없이 대용량의 전기를 전달할 수 있는 '꿈의 기술'입니다.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 5개 기업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상용화에는 아직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한전과 LS전선은 용인과 신갈 변전소 1km 구간에 초전도 케이블을 설치하면서 30년의 격차를 추격해 세계 최초의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명노현 LS 전선 대표이사 : 초전도 케이블은 더이상 꿈의 케이블이 아닙니다. 지금 이순간 우리의 눈 앞에서 꿈이 현실로 실현돼 차세대를 이끌 주역의 기술이 됐습니다.]

초전도 케이블 한 가닥은 기존에 쓰이는 일반 케이블의 10배의 전기를 송전할 수 있을 정도로 송전률이 높습니다.

낮은 전압으로도 많은 양의 전기를 전송할 수 있어 전압을 낮추는 변압기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초전도 케이블을 이용하면 변전소 면적이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 전기 사용이 많지만 공간이 부족한 도심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 계획을 차곡차곡 세워서 이것이 앞으로 우리가 퀀텀점프하는데 출발점이 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초전도 케이블 시장은 2023년까지 1조원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입니다.

한전과 LS전선은 초전도 기술 세계 최초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수련입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