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집값 급등 진원지' 서울 '강남+마·용·성' 27개동 분양가상한제 적용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서울 강남과 마포, 용산, 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 지역 27개동에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집값 상승 진원지들을 정밀 타격해 뛰는 집값을 잡겠다는 의지인데 '로또 청약'이나 '풍선효과'만 키울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보윤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앞으로 서울 강남과 용산 등 고가 주택이 밀집한 지역 27개동에서는 주택 분양가격이 통제됩니다.

강남구에서는 개포와 대치, 도곡, 삼성 등 8개동이, 서초구는 잠원, 반포, 방배 등 4개 동이 분양가상한제 적용 대상 지역이 됐고

송파구는 잠실, 가락, 신천 등 8개동과 강동구는 길동, 둔촌 등 2개 동이 포함됐습니다.

강남4구와 함께 집값 상승의 진원지로 지목돼 온 마포와 용산, 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 3개구에서도 한남과 아현동 등이 선정됐고 영등포구에서는 여의도가 꼽혔습니다.

과천과 분당 등은 집값 상승이 가파르지만 당장 분양 물량이 적다는 판단으로 이번 상한제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이문기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 최근 1년간 분양가격 상승률이 높거나, 8.2대책 이후에도 서울 집값 상승을 선도한 지역 중 일반분양 예정 물량이 많거나, 고분양가 책정 움직임이 있는 사업장이 확인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검토했습니다.]

정부는 추가 규제 가능성도 열어뒀습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분양가 회피 시도가 확인되면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으로 추가 지정하고,시장 불안 움직임이 확대될 경우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추가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번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11개 아파트 단지 2만7000여가구가 분양을 앞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 직방 빅데이터랩장 : 재건축 초기 단지는 분양가상한제를 피할 수 없지만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고 내년 4월 28일까지 분양에 성공할 수 있는 단지들은 매매가가 강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현재 분양 보증을 통해 통제하고 있는 분양가보다 10%P 안팎 집값을 더 끌어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일부 현금부자들에게 '로또 청약'의 기회를 몰아주고, 상한제 규제를 피해간 지역으로 집값 상승이 번지는 '풍선효과'만 커질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 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