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금강산 관광 조속한 정상화 촉구

"지역경제 피해 4000억원, 관련기업 피해 1조5000억원"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사진=강원도)
(사진=강원도)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이경일 고성군수, 최윤 금강산 관광재개범강원도민운동 상임대표본부장, 전경수 금강산기업인협의회장, 이강훈 고성군 번영회장 등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금강산 관광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날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의 중단으로 인해 지역경제 피해 4000억원, 관련 기업 피해는 1조5000억원에 이른다"며 "금강산 관광은 강원도에 있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은 물론 주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이며 기본 생존권에 관계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한 관계 당국과 UN 등 국제사회의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이강훈 번영회장 등을 비롯한 고성군 주민 대표들도 참석해 11년이 넘게 금강산 관광의 재개를 기다려온 동해안 최북단인 고성군 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전달했다.

최윤 금강산 관광재개 범강원도민운동 상임대표본부장은 금강산 관광재개를 위한 1000만인 서명운동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국민들의 관심과 성원도 당부했다.

북한이 지난 10월 23일 금강산 관광 지구 남측 시설물 철거 계획을 발표하자 도는 지난 10월 24일 입장문을 낸바 있다.

입장문을 통해 "남북간의 평화와 신뢰의 틀은 유지 되어야 하며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시작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의 흐름이 뒷걸음 쳐서는 안 된다"며 "이념과 진영을 떠나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지역 주민들과 관련 기업들이 입고 있는 관광중단 피해 등을 감안할 때 금강산 관광의 조속한 정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강원도는 금강산 관광재개 범강원도민운동을 지난 9월 25일 발족하고 10월 21일 발대식을 가진 바 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