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계 자동차 판매 5.6% 감소...한국차 점유율은 상승
각 국가들, 올해 3분기 미래차 산업 발전 연구개발 지원 방안도 내놔유지승 기자
경기도 용인시 현대자동차 신갈출고센터에서 출고를 앞둔 차들이 대기하고 있다. |
올해 세계 승용차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한국차는 미국과 유럽연합(EU) 시장에 점유율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17일 발간한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동향 보고서를 통해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인도, 멕시코, 브라질, 러시아 등 주요 7개 시장에서 올해 들어 9월 말까지 승용차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6% 감소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픽업 판매 호조로 감소 폭이 -1.1%에 그쳤고, EU도 전기동력차 판매 호조로 -1.6%를 기록했다. 중국과 인도는 경기둔화와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11.5%와 -16.4%를 기록했고, 멕시코는 -7.4%, 러시아는 -2.0%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한국 브랜드는 미국과 EU에서 SUV와 전기동력차 투입 효과를 보면서 지난해 1∼3분기 7.3%였던 점유율이 올해 같은 기간 7.5%로 소폭 상승했다. 미국에서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 등의 판매가 늘면서 점유율이 7.4%에서 7.7%로 올랐고, EU에선 소형 세단과 전기차 SUV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6.6%에서 6.8%로 상승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각 나라가 올해 3분기 미래 차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과 내수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고 밝혔다. 미국은 자율주행차 산업 관련 대학과 연구기관에 6,000만 달러를 지원했고 독일은 수소 이동수단 구축을 위해 2,350만 유로를 지원한 것으로 파악됐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