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트럼프, 김정은에 "신속하게 행동하라. 곧 만나자" 트윗

3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 시사
최보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사진제공=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서 "신속하게 행동해 합의에 이르러야 한다"는 내용의 트윗을 보냈다.

그는 또 "조만간 만나자"라며 3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북한이 2020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선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미친개'라 비난했다는 한 케이블TV 진행자의 트윗에 대한 의견 개진으로 시작됐다.

북한은 앞서 지난 1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해 "미친 개는 한시바삐 몽둥이로 때려 잡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통신은 자신들의 최고존엄(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건드리는 자는 누구든지 징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면서 "미친 개 한 마리가 또 발작했다"며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이는 바이든 전 부통령 측이 최근 30초 분량의 영상 홍보물을 제작해 광고하기 시작했는데, 여기서 '종잡을 수 없고 불안정한 지도자'(an erratic unstable president) 때문에 세계가 위기에 처하게 됐고, 독재자와 폭군들이 칭송을 받고 동맹들은 내쳐졌다"는 문구가 나오는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윗을 통해 "의장(김 위원장을 지칭), 조 바이든은 졸리고(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해 '잠에 취한 조'(sleepy Joe)라고 비난하고 있다) 느릴 지는 모르겠지만 '미친 개'(rabid dog)는 아닐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바이든 전 부통령)는 실제 그것보다는 좀 낫다. 그러나 당신(김 위원장)이 있어야만 할 곳에 당신을 데려다줄 수 있는 사람은 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당신은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 거래를 성사시켜라(get the deal done). 조만간 만나자!"라고 덧붙였다.

'신속한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한미 국방 당국이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연기하기로 하는 등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북미 간 실무 협상이 조속히 재개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한 만큼 이에 대한 북측의 답변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만간 만나자"라는 것도 곧 3차북미정상회담을 갖자는 의도로 풀이된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