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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내륙철도 등 5개 예타면제 철도노선 본궤도

기본계획수립 착수…전국 권역 연결하는 물류 교통망 구축
김현이 기자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추진 사업 위치도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남부내륙철도, 평택~오송 2복선화, 충북선 고속화,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및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수립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셈이다.

국토부는 앞서 15일 남부내륙철도 등 5건의 철도건설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의 수행사를 최종 선정했다.

각 사업은 '2019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역산업을 뒷받침할 기반시설(인프라)을 확충하고 전국권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시행된다.

우선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은 고속철도 병목구간을 해소해 고속철도 운행횟수를 대폭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전라선, 동해선, 경전선 등 기존선 활용 지역에 고속철도 운행횟수를 늘려달라는 국민의 요구가 지속됐지만 평택~오송 구간의 선로용량이 포화돼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수서·서울·용산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가 필수적으로 통과하는 평택~오송 구간에 고속철도 복선을 추가 건설하면 전국 권역의 고속철도 확대 공급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설명이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서울·수도권에서부터 KTX 또는 SRT를 이용해 진주를 거쳐 거제까지 2시간40분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간 철도로 접근이 불가능했던 영남 내륙지역에 고속철도를 직접 건설해 낙후지역의 교통 선택가치를 개선하고 산업 및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선 고속화는 기존 충북선의 선형개량을 통해 충북지역의 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연계 노선의 직결운행으로 이용자의 편의성과 이동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현재는 목포에서 강릉까지 4~5시간이 걸리지만,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시행되면 3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산업선 인입철도 및 석문산단 인입철도 사업은 국가 주요거점 산업단지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화물운송 효율화와 함께 근로자의 출·퇴근시간을 단축시켜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이다.

기존 승용차로 73분 걸리던 통행시간은 철도 38분으로 절반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대구 테크노폴리스 진입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지선 등도 일간 각각 4,000대, 2,000대씩 줄어든다.

석문산단 인입철도는 석문산업단지와 송산산업단지에 철도 화물 운송이 가능하도록 철도를 연결하고 적하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산업단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트럭운송거리를 최소화하고, 철도를 이용해 전국으로 배송될 수 있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예타면제 철도 사업을 적기에 개통해 철도 수혜지역을 조속히 확대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수립은 물론, 후속공정인 설계와 시공 등의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철도 건설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중심이 되는 핵심사업인만큼, 기본계획 단계부터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유기적으로 협조해 균형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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