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손병석 코레일 사장 "파업 송구…증원 규모 정부와 협의 중"

철도노조 3년 만에 총파업…인력 문제 노사정 이견 커
김현이 기자

손병석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20일 오전 철도 파업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뉴스1>

손병석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하 한국철도) 사장이 철도 총파업과 관련해 "지난달 경고파업에 이은 예고된 파업임에도 결국 이를 막지 못했다"면서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밝혔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은 20일 오전부터 총파업에 들어갔다. 지난달 11~14일 경고성 한시 파업에 이은 3년 만에 무기한 총파업이다. 지난 2016년 9~12월 파업은 총 74일간 진행됐다.

이에 따라 당분간 전철과 KTX 등 열차 운행률이 낮아지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사는 △4조2교대 근무를 위한 인력 충원 △총인건비 인상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의 쟁점을 놓고 전날까지 밤샘 협상을 시도했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특히 핵심 쟁점은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2교대 근무를 위한 인력 충원 규모다. 현행 3조2교대 체제를 4조2교대로 바꾸기 위해서 인력 충원을 위한 외주 용역을 진행했다. 노조는 4,600명 규모를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1,800여명 규모의 충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국토부에 이를 요청했다.

손병석 사장은 이날 공사 서울본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측에선 내년 합의 이행이 급하기 때문에 직무진단 용역 겨로가를 근거로 정부에 요청했다"면서도 "지난 15년 전 지금의 3조2교대 형태로 바꾸는 시간이 2~3년 이상 걸렸다"면서 문제 해결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증원에 따른 인건비 부담 등도 고민거리다. 손 사장은 "향후 공사의 지속가능경영이나 국민의 철도요금에 대한 압박, 재정 한계 부분을 깊이 고민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900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국토부는 1,800명만 충원해도 내년부터 3,0000억원으로 적자폭이 커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정부도 이 부분에 대해 고민이 깊다. 인력 충원과 근무체계 개편에 따른 생산성 향상과 업무 효율성 증대를 고려해서 인력 충원에 따른 구체적인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경욱 국토부 차관은 "증원이 필요한 구체적인 내역 산정 근거 재원 대책이 함께 있어야 검토가 가능하다"면서 "사측에서 충분한 근거 자구적인 노력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재원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 내역을 제시하면 검토를 하겠다"라고 말했다.

임금 인상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공기업 가이드라인에 따라야 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운신의 폭이 적다는 판단이다. KTX-SRT 통합과 관련해서는 손병석 사장은 "단순히 좌석, 요금 효율성 보다는 대한민국 철도산업 구조개편의 정책적 사안"이라면서 "쟁의대상으로 보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노조가 필수유지인력을 제외하고는 전부 파업하기로 하면서 한국철도는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시간 수도권 전철과 KTX에 내부 직원과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철도가 투입한 대체인력은 4,686명으로 필수유지인력까지 총 1만4,316명이 근무한다. 평시 인력 2만3,038명의 62.1% 수준에 불과하다.

수도권전철은 평시 대비 82.0%, 이 외에 △KTX 68.9% △새마을호 58.3% △무궁화호 62.5% 등으로 운영된다.

화물열차는 한국철도 내부 대체기관사를 투입해 평시 대비 31.0% 운행하되 수출입 및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한다.

한국철도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코레일톡,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파업 시 열차 이용에 관한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대입 논술·수시 면접 등 입시를 치르기 위해 열차를 이용하는 수험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열차 지연 등이 발생하면 대체열차 환승, 경찰과 협조체제를 통한 이송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