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위, 오는 25일부터 자영업 재기지원 프로그램 가동

은성수 금융위원장, 자영업자 금융지원 점검
이유나 기자



오는 25일부터 자영업자에 대한 채무조정, 자금지원, 컨설팅까지 포함된 재기지원 패키지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은성수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1년간의 자영업자 지원 방안의 성과를 점검하고, 25일부터 자영업자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자영업자 재기지원 프로그램은 채무조정과 자금지원, 컨설팅이 결합된 일종의 패키지 제도다. 휴‧폐업자에 대해 채무조정 직후 초기 2년간 상환유예를 허용하고, 최장 10년에 걸쳐 상환하도록 한다.

채무조정 뿐 아니라 심사를 거쳐 재창업 자금도 빌려준다. 미소금융을 통해 창업자금은 최대 7,000만원, 운영‧시설개선자금은 각 최대 2,000만원까지 금리 4.5%로 지원받을 수 있다.

자영업자 재기지원 프로그램은 서민금융통합콜센터와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플랫폼 매출망 금융' 활성화도 추진한다. 금융당국은 자영업자들이 P2P나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 보다 낮은 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이다.

은 위원장은 "자영업자에 대한 금융지원은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기업은행, 신·기보, 신용회복위원회 등이 자영업자에 대한 자금지원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해 12월 자영업자를 위한 자금지원, 채무조정 등의 자영업자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금리 1%대로 대출하는 기업은행의 '초저금리대출'은 10월말까지 1조7,000억원(한도 1조8,000억원)이 공급됐고, 장래 카드 매출 정보를 바탕으로 대출하는 '카드매출 연계대출'은 1,527억원(한도 2,000억원)이 실행됐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자영업 맞춤 보증은 한도 6,000억원 중 1,268억원이 공급됐다. 자영업 맞춤형 채무조정은 3,200명이 1,300억원의 채무조정 지원을 받았다.



이유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