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타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은 사실상 '타다 금지법안'"

국회 논의중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수정 촉구
박수연 기자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22일 "혁신적인 플랫폼 사업이 법과 제도의 변화에 발맞추어 가면서, 기존산업과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며 국회에서 논의중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수정을 촉구했다.

이날 VCNC는 입장문을 통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해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해당 법률안은 현재 타다 운영방식인 자동차대여사업자의 운전자 알선을 전면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발표했다.

앞서 지난달 24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플랫폼 운송사업 등 3가지 플랫폼 사업을 제도화하는 내용을 담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인 승합차를 임차하는 때에는 관광 목적으로 대여 시간이 6시간 이상이거나 대여 또는 반납 장소가 공항이거나 항만인 경우에만 운전자를 알선할 수 있도록 했다.

11인승 승합차를 렌트해 기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영업하는 '타다'는 이에 해당이 안된다.

VCNC 측은 "신설되는 플랫폼 운송사업자는 한시 면허를 기반으로 하는 데다 사업총량, 차량조달방법 등을 전부 제한하고 있다"며 "총량은 물론, 택시 감차를 위한 기여금의 산정방식 모두 시행령에 위임하고 있어 최소한의 사업예측도 불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택시산업종사자들을 보호하고 모빌리티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렌터카를 포함한 다양한 차량 확보 방식의 허용, 3~5년까지 예측 가능한 총량수준, 기여금의 형태와 규모 등의 내용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VCNC 측은 "택시와 플랫폼이 제대로 상생할 수 있도록 법안을 바로 잡아 주길 기대한다"며 "혁신적인 플랫폼 사업이 법과 제도의 변화에 발맞춰 가면서 기존 산업과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말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