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정위, '아파트 용지 독과점 ㆍ일감 몰아주기 혐의' 호반건설 조사 착수

공정위 기업집단국, 최근 호반건설,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대상으로 서면 ㆍ현장조사
김주영 기자


사진: 호반건설 본사 전경


공정거래위원회가 아파트 용지 독과점, 사주 일가의 일감 몰아주기 혐의 등으로 호반건설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4일 공정위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최근 호반건설의 불공정 경쟁, 부당 내부거래 혐의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호반건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을 대상으로 서면조사,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공정위의 이번 조사 착수는 공정위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관련 지적이 제기된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지난 달 7일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위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LH 아파트 용지를 싹쓸이하고 (사주)자녀에게 일감을 몰아준 호반건설에 대해 조사 중이냐"고 묻자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검토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국회 등에서 제기된 호반건설 관련 쟁점은 크게 두 가지다. LH가 추첨으로 공급하는 아파트 용지를 호반건설이 '독식'했다는 혐의, 그리고 이렇게 받은 택지를 사주 자녀에게 몰아준 '부당 내부거래' 를 했다는 혐의다.


정무위 뿐 아니라 국토교통위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 등도 지난 달 국감에서 LH가 공동주택 용지로 개발해 추첨으로 분양하는 땅을 호반을 비롯한 중견 건설사 5개사가 비정상적으로 싹쓸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이 공개한 LH자료를 보면 2008~2018년 분양된 473개 공동주택 용지 가운데 30%가 호반건설·중흥건설·우미건설·반도건설·제일풍경채에 돌아갔다. 이들 5개 건설사가 이 기간에 받은 공동주택 용지의 총가격은 10조5,666억원이고, 이들이 이후 이 땅에 아파트를 지어 분양해 거둔 이익(영업이익)은 6조2,813억원에 이른다. 이들 건설사가 여러 곳의 서류회사를 추첨에 참여시키는 편법을 사용해 이런 '편중'을 가능하게 했다고 송 의원은 주장했다.


특히 호반건설은 이 기간 LH가 분양한 공동주택 용지 473개 가운데 44개(9.3%)를 낙찰받았다. 낙찰 용지의 총면적은 1.86㎢(약 56만평)로, 서울월드컵경기장(7140㎡) 260개에 해당하는 규모다.


송 의원은 또 "호반건설의 경우 내부거래로 사주의 장남과 차남에 택지를 몰아줘 두 아들이 각 7,912억원, 4,766억원의 분양 수익을 올렸다"며 '일감(땅) 몰아주기'에 따른 호반건설 사주 일가의 이익 편취 가능성도 제기했다.


송 의원이 LH의 '2008~2018년 공동주택용지 블록별 현황과 전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호반건설은 낙찰받은 공동주택용지 44개 중 61.4%인 27개를 전매했다. LH는 2009년 6월부터 경영난을 겪는 건설사가 '분양 가격 이하' 조건으로 다른 회사에 주택용지를 전매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호반건설의 경우 회장 부부가 대주주인 계열사가 공동주택용지를 낙찰받아 그중 대부분을 자녀들의 회사에 넘겼다는 게 송 의원의 주장이다. 송 의원 주장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27개의 전매 필지 가운데 19개(70.4%)를 계열사에 팔았는데, 이 중 17개가 세 자녀가 대주주인 계열사들에 팔렸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