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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세안 시장 '정조준' 1.8조원 투자…인도네시아에 완성차 공장 설립

26일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수석부회장 '투자협약'
2021년 15만대 규모 생산 예정, 향후 25만대까지 확대
저성장 기조에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차원…아세안 넘어 호주,중동 수출 검토
주문 생산 방식 적용, 제품 사양 선택·재고 관리 비용도 절감
김승교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아세안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완성차 생산거점을 구축한다. 자동차 신흥 시장인 인도네시아 공략은 물론 아세안 시장 진출의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차는 26일 오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정부와 현지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해 약 15억5천만 달러, 한화로 1조8천억원을 투입한다.

현대차의 완성차 공장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브카시(Bekasi)시 ‘델타마스(Delta Mas) 공단’ 내에 설립된다.

올해 12월 착공해 2021년말 15만대 규모로 가동 예정이며, 향후 최대 25만대까지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위한 ‘전략적 투자’

현대차의 이번 투자 결정은 저성장 기조에 접어든 글로벌 자동차시장 상황 속에서 아세안 신시장 개척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아세안 국가별로 50~80%에 달하는 완성차 관세 장벽과 자국 자동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비관세 장벽 등을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지 거점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공장을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해 인도네시아를 공략하는 동시에 성장 잠재력이 높은 아세안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아세안 자유무역협약(AFTA)에 따라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역내 완성차 수출 시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또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완성차를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역내로 수출할 예정이며, 호주와 중동 등으로도 수출하기 위해 검토 중이다.

완성차와는 별도로 연 5만9천대 규모의 반제품 조립(CKD)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

■아세안 전략모델 신규 개발 및 현지 생산, 판매 체계 구축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와 아세안 지역에서 조기에 안정적인 제품 개발과, 생산, 판매 체제 구축을 위해 혁신적인 차별화를 전개한다.

제품 개발은 철저한 아세안 전략 모델 개발을 위해 사전에 별도 조직을 구성하는 등 본사와 인도네시아 현지 간 상품개발부터 양산까지 긴밀한 협업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또한 현지에 최적화된 경쟁력 있는 제품 출시를 위해 국내 부품사와 현지 부품사 간의 기술 제휴를 추진하는 등 현지 부품사의 기술 역량도 강화한다.

생산, 판매 체계도 고객 중심으로 혁신적인 방식을 도입한다.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서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 생산 방식(BTO, build to order)’이 새롭게 적용된다.

주문 생산 방식은 소비자들은 제품 사양을 주문 시 선택할 수 있고, 생산자는 재고 관리 비용 등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판매 방식의 변화도 모색한다.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히 변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이다.

현대차는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옴니 채널(Omni Channel)를 현지 최초로 도입하고, 선도적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고객 중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옴니채널은 ‘모든 것, 모든 방식’을 의미하는 옴니(Omni)와 유통 경로를 뜻하는 채널(Channel)을 합성한 단어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해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구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전국적 딜러망도 조기에 구축한다. 2021년말 공장 가동 시점에 맞춰 고객 접근성, 지역별 수요 등을 고려해 100여개의 딜러망을 우선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IT 신기술에 익숙한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음성 명령과 차량 제어, 차량 내 쇼핑 등 첨단 커넥티드 서비스 중심의 상품 차별화 요소를 적극 발굴해 현지 맞춤형 사양 개발에도 주력한다.

현대차는 2018년 12월 아세안, 태평양 지역에서의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을 담당할 아태권역본부도 신설했다.

또한 현대차는 아세안 지역 내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바탕으로 시장 내 입지 강화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동남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업체인 ‘그랩(Grab)’에 투자해 실증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지역의 그랩에 코나 일렉트릭 200대를 공급한 데 이어 인도네시아에서도 그랩과의 전기차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韓-인니, 교류 확대 분위기 투자 ‘결정적’

인도네시아는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신남방 정책의 핵심 국가로서, 양국 간의 신뢰 관계 구축 및 교류 확대 분위기도 현대차의 투자 결정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 6월 일본 G20 정상회담에서 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으며, 10월에는 양국 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이 실질적으로 타결되었음을 공동 선언했다.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에 따라 높은 수준의 시장 개방에 합의함으로써 자동차 강판 용도로 쓰이는 철강 제품, 자동차부품 등에 대한 관세가 즉시 철폐됐다.

한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현대차 울산공장을 직접 찾아 이번 투자협약식에 함께 했다.

투자협약식 이후 조코 위도도 대통령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들은 수소전기차 공기정화, 넥쏘 절개차, 코나 일렉트릭 절개차 및 무선충전시스템, 웨어러블 로봇(wearable robot), 전동 킥보드 등 현대차의 기술력을 둘러봤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투자협약식에 참석한 조코 위도도 대통령에게 감사의 의미를 담아 명예사원증도 증정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현대자동차의 현지 공장 설립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탕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인도네시아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아세안 지역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세안 최대 자동차시장인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약 115만대 판매, 연 5% 수준의 안정적인 경제 성장, 2억7천여만명에 달하는 세계 4위 인구, 평균 연령 29세의 젊은 인구 구조 등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라는 평가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세안 주요국 자동차시장 역시 지난 2017년 약 316만대 수준에서 2026년 약 449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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