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수은, 영국 템즈강 터널공사에 2억5,000만달러 지원

국내 금융기관-건설사 '선진국 PPP 시장' 첫 진출 사례
이유나 기자



수출입은행(수은)이 영국 런던 템즈강 밑을 통과하는 터널 공사의 대규모 금융지원에 나선다. SK건설이 참여하는 사업으로, 국내 금융기관과 건설사가 협력해 선진국 인프라 시장을 개척한 첫 사례다.

수은은 SK건설이 참여하는 '런던 실버타운 터널 건설·운영사업'에 PF(프로젝트파이낸스) 방식으로 1억9,000만파운드(미화 2억5,000만달러)를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런던 동쪽의 그리니치와 실버타운 지역을 연결하는 공사다. 템즈강 밑에 총연장 1.4㎞ 직경 12.4m의 편도 2차선 터널과 접속도로를 건설하고, 25년간 터널을 운영하는 대규모 민관협력사업(PPP)이다. PPP는 정부와 민간 파트너간 계약을 통해 민간이 공공 인프라 건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을 뜻한다.

런던교통공사가 발주한 이번 사업은 총 규모만 10억파운드에 달한다. 터널 건설이 완료되면 지역의 교통 정체가 해소돼 대기오염을 줄이고, 낙후한 런던 동부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수은은 전망했따.

사업주는 SK건설(사업 지분율 10%)을 비롯해 호주 맥쿼리, 스페인 신트라, 네덜란드 BAM, 영국 애버딘 등 5개다. 특히 SK건설은 건설 부문에서도 20% 지분율로 스페인 페로비알 아그로망, 영국 밤 누탈과 함께 실버타운 터널사업의 EPC(설계·조달·시공)에 참여한다.

수은 관계자는 "우리 건설사와 금융기관이 협력해 최초로 선진국 PPP 인프라 시장을 개척한 사례"라며 "한국 기업의 투자개발형사업 수준 향상의 계기를 마련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유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