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美대선 경선 주자에 부티지지 급부상…여론조사 '깜짝' 2위

워런 의원, '메디케어올' 공약에 지지율 하락세
이유민 기자

피트 부티지지 사우스벤드 시장 (사진=뉴스1)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 주자에 피트 부티지지가 주목받고 있다. 부티지지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이어 미국 전국구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2위를 기록했다.

26일(현지시간) 미국 퀴니피액대학은 지난 21~25일 미국 등록 유권자 1,35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미국 전국구 여론조사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바이든 전 부통령은 민주당 지지 유권자 574명 가운데 지지율 24%를 얻으며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은 것은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이다. 부티지지의 지지율은 16%로 한 달 전에 비해 무려 6%포인트가 상승했다.

워런 의원은 한 달 전 지지율 28%에서 14%로 급락하며 3위에 머물렀다. 워런 의원의 부진은 그가 제시한 전 국민 의료 보험 '메디케어올'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비판이 거세진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가운데 36%만이 메디케어올 공약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52%는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부티지지 시장의 지지율 상승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것인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지금까지의 여론조사 결과 평균치를 보면 아직 부티지지 시장이 민주당 후보군 가운데서 4위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팀 멀로이 퀴니피액대학 여론조사 분석가는 "부티지지 시장의 지지율 상승은 의료지원과 다른 쟁점에서 너무 진보적인 입장을 취해 추락한 워런 의원에 대한 반작용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