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트럼프, 홍콩법 서명…중국 "언제든 군사 투입 가능" 반발

허윤영 기자


사진=머니투데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인권민주주의법안'(이하 홍콩인권법안)에 서명하자 중국 군부가 홍콩 내 군 투입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반발했다.

중국 국방부 런궈창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오후 정례 브리핑을 통해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은 언제든 당 중앙위원회와 중앙군사위원회의 지휘에 따라 홍콩 기본법(헌법)과 (인민해방군) 주군법이 부여한 사명을 이행함으로써 국가 주권을 단호히 수호하고, 홍콩의 장기적인 안정을 유지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지도부의 결심만 있으면 중국은 언제든 홍콩 내 질서유지를 위해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을 투입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인권법안과 홍콩보호법안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나는 중국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홍콩 국민에 대한 존경을 담아 이 법안에 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어떤 외부 세력도 홍콩 일에 관여하는 것을 반대하는 중국 정부의 결의는 확고부동하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외교부는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 방침을 관철하려는 의지와 국가의 주권을 수호하고 이익을 안전하게 발전시키겠다는 결심은 확고하다"며 "우리는 미국 측에 한 눈 팔지 말라고 충고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중국이 이에 대해 반격을 가할 것이며 이로 인해 생기는 모든 부작용은 미국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홍콩인권법안 서명은 홍콩의 안정과 일국양제를 파괴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훼손한다"며 "미국 측이 홍콩인권법안에 서명해 홍콩 문제와 중국 내정을 심각히 간섭하며 국제법을 크게 위배하려 하는데 이는 노골적인 패권 행위로 중국 정부와 인민은 결연히 반대한다"고 맹비난했다.

또 "홍콩은 중국의 홍콩이고 홍콩 문제는 중국 내정에 속하며 어떤 외국 정부와 세력도 간섭할 권리가 없다"면서 미국의 홍콩인권법안은 미국의 음험한 속내와 패권을 보여준 것이라 미국의 이런 기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