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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부여~익산 잇는 서부내륙 고속도로 이달 착공

2.6조원 투입해 총 연장 137.7㎞ 건설
김현이 기자

서부내륙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자료=국토교통부>

평택에서 부여를 거쳐 익산까지 이어지는 서부내륙 고속도로가 건설된다. 지난 2017년 2월 실시협약 체결 후 2년10개월 만에 첫 삽을 뜨게 됐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지난 2일 승인했다고 3일 밝혔다.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이하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2조6,694억원을 투입해 총 연장 137.7㎞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평택~부여(1단계 94.3㎞), 부여~익산(2단계 43.4㎞) 구간을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이다. 평택~부여 구간은 이달 착공해 오는 2024년 개통할 예정이다.

정부는 착공 이후 변화하는 사업여건과 지역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여~익산(2단계) 구간도 실시협약 변경을 통해 조기 착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당초 이 노선의 요금은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의 1.16배 수준으로 제안됐으나, 정부는 운영을 개시하는 시점까지 부가세 포함 1.1배 이내로 낮춰 재정고속도로와 차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3개도(경기·충남·전북) 7개 시·군(평택·아산·예산·홍성·부여·익산·완주)을 통과하는 노선이다.

국토간선도로망 남북1축 지선(익산∼서울)을 완성하고, 건설 중인 서울~문산(내년 개통예정), 문산~도라산(내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해 향후 통일을 대비한 주요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익산~장수 고속도로, 함양~울산 고속도로(2024년 개통 예정)와 연계해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등 충남·호남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연계되는 고속도로에 6개의 분기점을 설치한다. 포승 나들목 등 7개 나들목(IC)과 휴게소 연계 하이패스 전용나들목(IC) 3개소를 설치해 고속도로 인접 지역주민이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김용석 국토부 도로국장은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전국적으로 5조3,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2조1,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만8,000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사업으로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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