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산넘어 산'…경제활력에 '올인'했던 홍남기號 1년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늘(10일)로 취임한지 1년이 됐습니다. 취임부터 경제활력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지만 미중무역분쟁과 일본 수출규제 등의 여파로 수출 등 경제 전반이 부진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적극적인 재정 집행을 통해 성장률을 끌어 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반도체 업황 하락, 브렉시트, 미중 무역갈등'

1년 전 홍남기 경제부통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할 당시 대외 여건입니다.

이 같은 대외 여건을 이겨내기 위해 홍 부총리는 적극적 재정 투입을 통한 '경제활력 되살리기'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2018년 12월11일(2기 경제팀 홍남기호 출범…"핵심과제 내년 상반기 마무리" 중)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부는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마중물을 계속 부어나갈 것입니다. 하루빨리 민간의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이제 기업과 시장이 강한 펌프질을 해야 할 때입니다.]

하지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본의 수출규제까지 더해지며 우리 경제 상황은 더 나빠졌습니다.

이 때도 적극적인 재정투입으로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소재·부품·장비, 소위 소부장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文 "일본, 우리 경제 도약 막을 수 없다"…"핵심품목 100개, 5년내 공급안정"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수출제한 3대 품목을 포함해 향후 공급 안정성 등 국가 안보적인 측면, 시장 규모가 적더라도 주력산업과 차세대 신산업 공급망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100개 전략적 핵심품목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투자해 5년 내 공급안정을 도모해 나아가자는 것입니다.]


재정을 통한 '경제 되살리기' 프로젝트는 내년에도 이어집니다.

나라 빚이 늘더라도 '경제 심리'를 되살리기 위해 내년(2020년)에 역대 최대 예산 규모인 513조원을 배정했습니다.

[2020 슈퍼예산] "나라빚 늘더라도 일본서 자립·경기 부양"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즉 일시적인 재정적자 확대를 감내하면서라도 궁극적으로 '적극재정→경제성장→세수증대'의 선순환 구조를 가져오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재정 집행으로 불씨가 유지되고 있는 민간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선 혁신을 막고 있는 규제를 없애고 노동과 산업구조 개혁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