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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사장단 "소비자 중심 경영" 자율결의

24개 생명보험회사 CEO, 소비자 신뢰 회복 위한 자율실천방안 발표
김이슬 기자

<생명보험협회와 생명보험업계 사장단이 10일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영 패러다임 정착”을 위한 자율결의를 다졌다. 사진=생명보험협회>

생명보험사 사장단이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한 자율실천방안을 내놨다.

10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24개 생보사 사장단은 건전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소비자 중심의 경영 패러다임 정착'을 위한 자율결의를 다졌다.

생보사 사장단은 △분쟁예방 및 신속·공정한 민원해결 등 소비자권익 보호 강화 △소비자 중심의 판매문화 정착 △소비자 친화적·혁신적 시장 진출 등 내실경영 지향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한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자율실천 방안을 마련하고 성실히 이행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구체적으로는 의료계 협업을 통한 투명하고 중립적인 의료자문제도를 도입하고, 부당 스카우트 방지 및 수수료 분급 확대 등 합리적인 사업비 집행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 장기 성장을 위한 내재가치 중심의 핵심성과지표(KPI)를 관리하고 분쟁 유발 소지가 있는 상품의 사전검증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신용길 생보협회 회장은 "생명보험업계는 매년 15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저출산·고령화, 자살예방 등 우리 사회의 어둡고 무거운 문제를 살피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포용적 금융의 역할을 포기하지 않고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단기영업에 의지한 양적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면 생존을 담보할 수 없다"며 "이번 결의가 생보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한 단계 높이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생보사 사장은 "오늘을 계기로 상품개발 단계에서부터 판매, 보험금 지급, 민원처리 등 모든 계약 프로세스에서 불합리한 관행은 없었는지 소비자 시각에서 돌아보고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결의한 내용은 앞으로 금융당국과 세부 실행방안에 대한 협의를 거쳐 시행할 예정이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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