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내년 성장성 위주로 코스닥 진입요건 단순화"

정희영 기자



"내년 코스닥시장 진입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할 계획입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추진사업과 관련해 시장 진입요건 체계 개편을 언급하며 이와 같이 말했다.

현재 코스닥시장 진입 요건은 ▲일반기업(4가지) ▲이익미실현기업(5가지) ▲기술성장기업(2가지) 등 총 11가지 유형이다.

정 이사장은 "그동안 너무 복잡하다는 시장의 지적이 많았다"면서 "투자자와 기업들이 알기 쉽게 하기 위해서 단순화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업의 미래 성장가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정 이사장은 이와 관련해 "미래 성장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 직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것이 시가총액인 것 같다"면서 "시가총액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거래소 이와 병행해 상장주관사의 기업실사 출실도 제고 및 부실 위험기업에 대한 사전 예고 기능 강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코스피 시장의 진입요건 및 질적심사 기준도 정비된다. 거래소는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산업환경에서 대표모 인프라를 구축, 운영하는 신 인프라 기업이 적시에 상장할 수 있도록 손 본다는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대규모 자금조달이 필요한 새로운 인프라 기업의 진입요건 등을 성장성 중심으로 개편하려고 한다"면서 "코스닥과 같이 단일요건으로 할지, 자기자본과 시가총액을 혼합한 부분을 완화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