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담배산업協 "식약처 분석법 신뢰성 부족...사용중단 권고 철회 않을 시 법적대응"

협회 "비타민E 아세테이트 각 기관마다 분석 결과 달라"
박동준 기자

이병준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 회장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이비스앰배서더 명동호텔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약처 액상전자담배 유해성분 분석에 대한 업계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폐질환 유발 의심 물질이 검출됐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유해성 검사 결과에 대해 국민 혼란을 가중시킨다고 밝혔다.

13일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식약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담배와 유사 담배에 유해물질 검출 비율이 (액상형 전자담배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국내 유통되는 153개 액상형 전자담배 액상을 분석하고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폐질환 유발 물질로 의심되는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과 가향물질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다만 식약처 조사에서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이 나온 제품은 13개에 불과했다. 검출 농도도 문제가 발생한 미국 제품은 23만~88만 ppm인데 비해 국내 제품은 최고 880만분의 1 수준의 함량만 검출됐다.

식약처 검사 방법에 대해서도 불신을 표했다. 협회는 "동일 제품으로 비타민 E아세테이트를 각 기관에서 분석한 결과가 다르다"며 "시험 방법에 대한 기준 부재로 인해 신뢰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연초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를 철회하고, 유해물질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정부가 사용중단 권고를 철회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증폭시킨 것과 업계 종사자 생계에 피해를 입힌 점을 이유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