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이&로우]"액트로, 폴디드줌 매출 본격 발생" -하나금융투자

이대호 기자



스마트폰 카메라에 '광학줌(폴디드줌)' 시대가 열리면서 액트로가 주목 받고 있다.

안주원·이정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6일 액트로 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액추에이터는 액트로만 보면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2020년부터 스마트폰 '폴디드줌 액추에이터'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안 연구원은 "2020년 초 출시 예정인 갤럭시S11 시리즈에 폴디드줌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추가적으로 국내외 다른 모델들에도 폴디드줌 방식이 채택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액트로 수혜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2018년 신규제품인 IRIS(DSLR의 조리개 기능과 동일)를 출시하면서 액트로 매출 성장률이 16%를 보였고, 수익성도 좋았던 만큼 2020년 신제품 매출액 반영에 따른 실적 기대감이 높다"는 설명이다.

액트로는 대표적인 스마트폰 카메라 액추에이터 기업으로, 액추에이터 제작을 위한 자동화 장비를 직접 개발해 타사보다 경쟁력에서 앞서는 것으로 평가된다.

안 연구원은 "액트로는 2012년에 설립되었으며, 렌즈 검사장치 및 TAPE 자동부착기 등 장비사업으로 시작해 2014년 손떨림 보정용 OIS 액추에이터를 개발하면서 액추에이터 사업이 본격화됐다"며, "이에 따라 2015년 298억원이었던 매출액은 2018년 1,056억원으로 확대되었으며, 동기간 영업이익도 40억원에서 169억원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조립부터 세척, 이물제거 및 성능 평가까지 각 공정별 설비 및 시스템을 내재화 하고 있으며, 이는 높은 생산 수율 확보로 직결되고 있는 만큼 사업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시장이 확대되면서 액추에이터도 동반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안 연구원은 "스마트폰 도입 이후 카메라 모듈은 단순 자동초점 기능뿐 아니라 손떨림 보정, 조리개 기능, 줌기능, 멀티카메라 기능 등 고사양 카메라 모듈 부품으로서 지속 확대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액추에이터 역시 발전하면서 Auto Focusing Actuator(자동초점) 기반기술을 토대로 OIS, IRIS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액추에이터가 시장에 출시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처럼 고성능 카메라 확보에 따른 스마트폰 차별화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액추에이터 수요는 지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대호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