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현장+]예민해진 부동산시장…'아파트 이름 짓기'마저 민감도 최고조

부동산 규제 강화 속 이해당사자간 첨예한 갈등, 단지명 놓고 조합과 시공사간 장고
최보윤 기자

<르엘 신반포 센트럴 문주 이미지. /사진제공=롯데건설>

지난달 '로또 광풍'을 일으키며 평균 82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성황리에 분양을 마친 '르엘 신반포 센트럴(구 반포우성)'이 뒤늦게 이름을 두고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집값이 상한선을 치고 있는 반포동 이미지를 살려 '반포 르엘'로 이름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 재건축조합 측 입장인데, 시공사인 롯데건설이 난색을 표하고 있어섭니다.

일부 조합원들은 롯데건설이 조합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이름을 바꾸지 않는다면 법적 대응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재건축 사업에는 워낙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있다보니 다양한 진통을 겪기 나름인데, 이름을 두고 이렇게까지 소모전을 펼치는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왜 이렇게까지 서로 날을 세워야 할까?

최근 반포동에 위치한 한 아파트가 3.3㎡ 당 1억원 시대를 열면서 부촌 이미지가 강해졌기 때문에 조합 측은 지역명에 따른 프리미엄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롯데건설에서도 자사 브랜드가 집값 선도 아파트가 된다면 나쁠게 없습니다. 다만 '르엘'을 지역명 앞에 둬 '명품'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싶은 것이 속내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롯데 측은 앞으로도 집값 상승 지역에 아파트를 지을때 '브랜드+지역명'을 원칙으로해 연속성을 가져가겠다는 계획입니다.

게다가 이미 '르엘 신반포 센트럴'로 일반 입주자 모집을 마친 만큼 이름을 변경하기에는 무리가 따른 다는 것이 롯데 측 주장입니다.

'집값과 브랜드 가치', 서로 재산권이 달린 만큼 접점을 찾기 어려운 문제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번 갈등을 촉발시킨데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이 원인제공을 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앞서 정부가 분양가상한제 카드를 꺼내들면서 기존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재건축 사업지는 규제 적용을 내년 4월까지 유예해주기로 했고, 조합과 시공사는 '분양'이 서두르는 것이 급선무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이름 논란을 마무리 짓지 못해 갈등의 골이 더 깊어졌다는 분석입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잇단 정부 대책 발표도 부동산시장 피로도가 심각하다"며 "집값을 떨어뜨리겠다는 것이 정부 의지인 만큼 집주인들의 민감도가 극에 달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수익성 악화를 피할 수 없게 되면서 조합원들의 요구는 더 많아지고 시공사와의 갈등이 더 잦아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집값 하락을 우려하는 집주인들이 사사건건 더욱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반포동 아파트 말고도 단군이래 최대 규모 재건축 사업으로 꼽히는 둔촌주공도 현재 이름 정하는데 '삼고초려'를 하고 있습니다.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은 앞서 세련된 브랜드명을 짓기 위해 국민 공모까지 펼쳤고 현재 심사를 거쳐 조합원 투표까지 거쳤으나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7일 총회에서는 공모를 통과한 세 가지 이름을 두고 조합원 투표를 하기도 했는데 과반을 넘긴 이름이 나오지 않았고, 최근 대의원회의를 통해 다시 논의했으나 역시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조합 측에 따르면 대의원회를 통해 3가지 이름 중 2가지가 후보군으로 추려졌고 조만간 조합원들의 의견을 재취합해 최종안을 결정할 방침입니다.

집이나 땅은 보유 자산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민감도를 고조시켜 불필요한 논쟁까지 키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