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사용후핵연료 보관 시설 2년이면 꽉 찬다"…임시저장시설 건설 등 시급

문수련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원자력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한 후에 배출되는 폐기물을 '사용후핵연료'라고 합니다. 현재 사용후핵연료는 원전 곳곳에 임시 보관되고 있는데요, 2년 후부터는 원전 폐기물을 보관하는 공간이 꽉 찹니다. 정부는 관련 대책을 만들기 위해 위원회를 구성했지만, 논의는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문수련 기자가 원인을 짚어봤습니다.

[기사내용]
최근 영구정지 결정이 내려진 월성 1호기 근처에는 사용후핵연료를 임시 보관하는 저장시설이 있습니다.

현재 이 저장시설의 포화도는 97%에 육박해, 2년 후면 더 이상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할 수 없게 됩니다.

사정은 다른 원전들도 비슷해 2021년 11월부터는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할 장소가 필요합니다.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원전을 멈출 수 있단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박종운 동국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 사업자가 사용후핵연료를 저장 못하고 둘데가 없으면 문 닫는거에요.]

정부는 3년전 '고준위방폐물 관리 기본 계획'을 마련했지만 이번 정부 들어 에너지 전환을 선언하면서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자신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이 받아들여졌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10월까지 환경단체를 비롯한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올해 안에 정책 권고안을 발표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주민들간 '안전과 경제'란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환경단체들과 원자력업계가 상충된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아무런 절차도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조율자 역할을 해야 할 정부나 사용후핵연료 실행기관인 원자력환경공단도 첨예한 이해 관계를 조정하지 못한채 손을 놓고 있습니다.

[황주호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 : 이런것들이 다 늦어지면 불확실성이 너무 커져요. 산업에 대한 불확실성, 그 불확실성으로 초래되는
안전 비용의 증가…]

전문가들은 사용후핵연료 보관 시설에 대한 중장기적인 논의는 차치하더라도 임시저장소 건설 등 당장 할 수 있는 방안부터 실행해야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수련입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