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계양·대장신도시·창원·성남에 '지하철급' S-BRT 시범사업

국토부, 단순 중앙차로 수준 넘어선 S-BRT 표준가이드라인 마련
김현이 기자

계양·대장, 창원 S-BRT 노선(안) <자료=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계양·부천대장과 창원, 인천, 성남, 세종 등 5곳에 최고급 급행버스인 S-BRT가 도입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기존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수준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Bus Rapid Transit)를 지하철 수준으로 향상시킨 최고급형 BRT를 도입하기 위해 'S-BRT 표준 지침(이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5개 시범사업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BRT는 도시철도 대비 저비용·고효율의 대중교통 수단으로 지난 2004년부터 서울·경기·세종 등 총 24개소에 도입됐다. 하지만 대부분 중앙버스전용차로 수준으로 건설·운영됨에 따라 당초 도입 시 기대했던 서비스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8년 12월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S-BRT를 도입하기로 했고, 이번에 대광위에서 지자체 등 사업시행자 대상 S-BRT 건설·운영 지침서인 'S-BRT 표준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르면 S-BRT는 전용 도로, 첨단 정류장 등 전용 시설과 운영 시스템을 활용해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급행기준 평균 운행속도 35㎞/h(일반 25㎞/h), 출·도착 일정 2분 이내, 이용객 편의성 등을 목표 서비스 수준으로 정하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용주행로 △정류장 시설 △차량·운영 시스템 등 총 5개 분야 및 총 16개 세부요소별 권장·필수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른 S-BRT가 도입되면 일반도로와 분리된 전용도로와 입체화된 교차로(또는 우선신호)·추월차선을 활용해 도로 지·정체와 상관없이 지하철과 같이 정류장에서만 정차할 수 있어 기존 BRT에 비해 속도와 정시성이 대폭 향상된다.

또한 승객들이 직접 이용하는 정류장은 눈·비·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되는 폐쇄형 또는 반개방형으로 설치하고, 수평승하차가 가능하도록 해 승하차 시간을 단축하고 교통약자 편의를 증진할 예정이다.

운행 차량은 수소·전기버스 등 친환경 차량을 우선 운행하고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에는 굴절버스 등 대용량 차량을 투입해 이용자들이 만차 대기하지 않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하철 등 주요 연계 교통수단까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하고 운행스케줄을 연계한 급행버스 서비스를 도입해 환승편의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정류장 내 사전요금지불시스템을 도입하고, 차량 및 정류장에 냉·난방 시설과 와이파이(wifi), 위치정보 표시서비스 등 이용객 편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에서는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라 S-BRT가 도입이 되면 국제기준(BRT Standard·ITDP) 최고 수준인 골드(Gold) 등급의 BRT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범사업은 지난해 12월 지자체 대상 설명회를 거쳐 5개 사업의 신청을 받았다. 한국교통연구원 등 BRT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평가 결과와 노선 유형 등을 고려해 5개 노선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했다.

인천계양·부천대장 BRT(김포공항역~박촌역~부천종합운동장역, L=17.3㎞)는 3기 신도시 계양·대장지구를 GTX·9호선 등 인근 주요 지하철역으로 연결해 출퇴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 BRT(창원시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L=9.3㎞)는 주요 간선도로에 개발계획을 수립 중인 노선으로, S-BRT로 고급화한다.

인천, 성남 S-BRT 노선(안) <자료=국토교통부>

인천 BRT(인하대∼서인천, L=9.4㎞)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과 연계 추진하고 기존 운영 중인 청라-강서 BRT와 연결해 인천~서울간 광역 BRT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성남 BRT(남한산성입구∼모란역사거리, L=5.2㎞)는 구도심의 주요도로인 산성대로의 버스서비스를 고급화하고 지하철 분당선·8호선, 주요 간선도로(성남대로)와 연결성을 높인다.

현재 운영 중인 세종 BRT(반곡동~세종터미널~한별리, L=22.9㎞)에 대해서는 정류장 첨단화(냉·난방시설, 와이파이 등), 전기·굴절버스, 우선신호시스템, 사전요금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해 신규 노선 도입에 앞서 S-BRT 실제 모습을 조기에 엿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내년 상위계획 반영과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우수사례로 발전시켜 다른 지역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박진홍 국토부 간선급행버스체계과 과장은 "S-BRT는 도시철도 대비 절반의 건설기간에 10분의 1이 채 안 되는 비용을 투입하면서도 지하철에 준하는 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저비용·고효율의 대중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관계기관과 설계단계부터 긴밀하게 협력해 고품질의 S-BRT가 건설·운영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