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동산에 꽂힌 박원순 시장 "공시가격 높여 집값 잡는데 일조"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최근 박원순 시장의 모든 관심은 부동산에 쏠린 듯합니다. 연일 부동산 시장과 관련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주택수가 부족해 집값이 오른다는 것은 오해라며, 서울 주택 공급은 충분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또 종합부동산세는 3배 올리는 등 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서울의 주택공급은 이미 충분하다. 현재 집값은 공급 문제가 아니다"

연일 부동산 언급을 쏟아내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박 시장은 서울시의 주택은 충분하고 서울 집값의 문제는 공급 측면의 문제가 아니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는 주택수급 등 주요현안 긴급 브리핑을 갖고 주택공급이 부족해 서울 집값이 과열됐다는 지적은 통계적 사실과 전혀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 2008년부터 2013년간 서울 전체 연평균 주택공급수는 약 6만가구, 2014년부터 2019년까지는 연평균 7만7,000가구가 공급됐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향후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8만2,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라며 서울 주택 공급은 이미 충분하고, 외지인의 서울 주택 구입과 다주택자의 투기수요가 문제라고 꼬집었습니다.

또 우리나라의 보유세는 OECD 국가중에 굉장히 낮은 수준이라며, 부의 불평등 완화와 부동산 가격안정을 위해 보유세 강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도 아파트의 경우 68%로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며, 서울시는 '부동산가격공시지원센터'를 설치해 공시가격 현실화 제고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병한 서울시 재무국장 : 우리나라의 보유세를 높여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공시가격도 현실화해서 우리나라 부의 불평등을 완화하고 공정사회를 이룩하는데 보유세나 공시가격이 개선돼야 합니다]

부동산 이익을 환수하고 국민공유제를 시행하겠다는 등 연일 강경 주장을 이어가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민감도 높은 부동산 정책을 통해 대권주자로서 존재감을 높일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