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더 리더]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新 글로벌 투자 지형, 경제통합 한반도에 거는 기대"

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김원종 PD

thumbnailstart


출연: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진행: 박천웅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대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리더 박천웅입니다. 글로벌 경제가 저성장시대에 접어든 지금 2020년 한국의 경제전망에 대한 희망과 불안의 시선들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산 런던을 달리는 철도가 연결되는 순간 세계 투자 지형을 뒤흔들 것이라고 외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짐 로저스인데요. 오늘 더 리더에서는 세계적 투자자 짐 로저스를 모시고 앞으로 한반도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와 대한민국 경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Q. 세계적인 투자 전문가로서 당신의 투자원칙을 시청자들에게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A. 먼저 제가 성공을 거둔 이유는 아마 저평가된 것들을 찾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곳에서 저평가된 것들의 가격이 싸다면 사람들은 보통 무시하곤 합니다. 만약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곳에 저평가된 것을 여러분들이 연구하면서 찾을 수 있다면 아마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모든 사람이 같은 것을 믿는다는 것을 깨달을 때와 무언가의 가격이 매우 비싸지고 모든 사람이 그것을 가지고 있을 때는 보통 팔아야 할 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는 방향의 반대로 가는 법을 배우고 무언가가 일어나는 곳에서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들을 잘 찾아낸다면 여러분은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모두가 같은 것을 생각하고 비싸다는 것을 알아채고 그것을 팔아도 역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입니다.

Q. 글로벌 시장에서는 정말 많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에 따른 과도한 유동성이 생긴 후 시장 방향을 예측하는데 이용되었던 많은 지표는 잘 작동하고 있지 않은데요. 현재 우리의 경기순환과 방향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A. 아직 어디에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앞으로 알아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과도한 유동성이 있으면 그것은 시장으로 유입됩니다. 지금 일어나는 현상이 바로 그것입니다. 저는 유동성이 아직 있다고 생각합니다. 곧 우리는 알게 될 것이지만 과도한 유동성은 결국에는 줄어들 것입니다.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유동성이 줄어드는 변화가 일어난다면 시장을 급격히 침체시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이 변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난 수십 년간을 보면 시중의 많은 돈은 시장의 호황을 이끌었고 적은 돈은 시장을 침체시켜왔습니다.

Q. 이러한 유동성 때문에 중앙은행들이 때때로 돈을 회수해야 합니다. 저는 중앙은행들이 시장에 혼란을 야기하지 않고 통화정책을 정상화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A. 결국 시장이 이렇게 말하리라 생각합니다. 만약 중앙은행이 이러한 통화정책을 유지한다면 시장도 결국에는 신경을 쓰지 않을 것이라 할 겁니다. 시장은 이 정책이 쓸모없다는 것을 알고 더 이상 게임을 하지 않고 빠져나가려 할 것입니다. 시장은 중앙은행보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은 중앙은행을 결국 압박할 수 있습니다.

Q. 과잉유동성은 아마 많은 금융상품 그룹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입니다. 지금 좋아하거나 회피하고 싶은 금융상품 그룹들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저평가된 것들이 있습니다. 농업은 매우 저평가되어있습니다. 지난 30년 또는 35년간 전 세계적으로 농업의 상황은 매우 안 좋았습니다. 미국 농부의 평균 연령은 58세이고 일본의 경우는 66세입니다. 영국의 가장 높은 자살률이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났습니다. 상황은 꽤 오랫동안 좋지 않아 왔습니다. 많은 미국인은 농업을 공부하기보다 공공관계를 공부합니다. 저는 앞으로 농업에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러시아는 미움받는 국가입니다. 하지만 러시아도 지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러시아에 기회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많은 미움을 받기 때문입니다. 베네수엘라의 상황은 재앙입니다. 저는 미국인이기 때문에 제재가 있어서 베네수엘라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곳에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말씀드리자면 한 나라가 붕괴하면 제 경험으로 볼 때 일반적으로 6년 정도 있으면 회복합니다. 투자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세계에는 기회가 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Q. 미·중 무역전쟁은 어떨까요? 미·중 무역전쟁이 시장을 한동안 끌고 다니지 않을까요?

A. 이미 그것은 극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하고 있죠. 머지않은 시기에 좋은 소식이 들릴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미국과 중국은 무언가 좋은 말을 할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잠깐 안심하겠죠. 제가 정말 걱정되는 부분은 미국 경제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할 때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의 잘못이라고 절대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 문제를 다른 국가들의 탓으로 돌릴 것입니다. 한국, 중국, 독일, 멕시코를 탓할 것입니다. 그리고 더 많은 무역전쟁을 하려 할 것입니다. 저는 바로 그 시점이 정말 나빠지는 상황이 될 것 같아서 걱정됩니다.

Q. 한국과 일본 또한 그에 비하면 작은 규모지만 무역전쟁 하고 있는데요. 그 문제에 관련해서 예측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A. 먼저 외부인의 입장에서 말씀드릴게요. 저는 일본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상황은 정상이 아닙니다. 왜 일본이 한국과 부딪히려 하나요? 일본은 지금 무엇을 하는 걸까요? 그들은 단순한 생각으로 한국과 무역전쟁을 하려 하지 말고 지금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제 예상은 이 상황은 이 사건을 해결할 누군가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누군가 맞대고 앉아서 “잠깐만요, 우리는 이웃입니다. 우리는 복잡한 역사가 있지만, 이제는 함께 협력합시다”라고 말할 때까지 말입니다. 지금 상황은 정상적이지 않습니다. 저는 한국과 일본이 계속 싸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국은 두 국가와 모두 동맹국입니다. 미국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두 나라와 싸우기라도 할까요? 한국과 일본이 싸우게 된다면 미국이 양측에서 싸울까요? 지금 상황은 분명 비정상적입니다. 그래서 저는 누군가 한국과 일본에서 적절한 사람을 찾아서 앉아서 이렇게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제 분쟁을 멈추고 협력하자고 말입니다. 이렇게 싸울 이유가 없습니다.

Q. 일본에 대한 얘기를 조금 더 해보려 합니다. 일본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신 것 같은데 일본이 지금 쇠퇴하고 있다고 보시나요?

A. 네, 일본은 지난 10년간 인구감소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매일 인구는 줄고 있고 사망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사망자가 가장 많은 나라 중의 하나이고 인구는 지금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건 좋지 않은 현상입니다. 제가 만약 10살 일본 소년이었다면 일본을 빠져나갈 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10세 소년은 살아남기 위해 무언가를 배우는 편이 좋을 겁니다. 왜냐하면, 30~40년 안에 큰 혼란이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혼란이 더 빨리 오지 않으면 좋겠죠.

Q.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꽤 오랫동안 진행됐습니다. 저는 일부 헤지펀드가 일본의 시장이 붕괴할 것이라고 예측하여 일본의 국고에 공매를 했지만 결국 붕괴하지 않았다는 것을 아직 기억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에 무언가 임박한 위기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저는 큰 그림으로 얘기했던 것입니다. 저는 1년 전까지만 해도 일본 주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년 전에는 일본 주식을 더 많이 샀었죠. 하지만 지난가을에 모두 팔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붕괴가 하루아침이나 몇 년 안에 갑자기 이루어질 것이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일본의 20년 전 상황이나 15년 전 상황을 비교해 보면 지금은 더욱 나빠졌습니다. 일본은 이민자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망자는 늘어가고 있고 인구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기를 낳거나 이민자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일본의 생활 수준은 낮아질 것입니다. 그들은 아기를 낳으려 하지 않습니다. 이민자들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망자만 늘어나는 경우를 생각해보세요. 저는 하루 밤사이에 붕괴가 일어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10살이라면 아직 앞으로 몇 년이 남아있어요. 걱정하지 마세요.

Q. 사실 한국의 인구통계도 25년에서 30년의 시차를 두고 있는 일본의 인구 상황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한국의 인구가 지금이 정점이라는 말인데 그것이 바로 제가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A. 제가 한국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휴전선이 머지않은 시기에 붕괴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휴전선이 붕괴다면 여러분들은 새로운 지형을 맞이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지형은 투자와 번영을 가져옵니다. 그것은 한국의 많은 문제를 해소해줄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이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불과 1970년만 해도 북한이 한국보다 더 잘 살았습니다. 공산주의와 김씨 일가가 북한을 파괴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이 문제들을 해결할 새로운 지형을 맞이할 것입니다. 그리하면 여러분은 금융위기를 맞이하더라도 그와 같은 나쁜 상황을 마주치지 않을 것입니다.

Q. 아시다시피 한국과 북한 사이의 격차는 매우 큽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이 한국의 진정한 새로운 개척지가 될 수 있을까요?

A. 네 저는 아무에게도 바라지 않습니다. 북한에는 값싸고 교육받은 우수한 노동력과 많은 천연자원이 있고 한국에는 훌륭한 제조업 기술과 자본이 있습니다. 8,000만 국민은 중국 국경에 마주하게 됩니다. 한반도는 매우 흥미로운 곳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정확한 때와 장소에 있습니다.

Q. 한반도를 잠재적인 투자 목적지로 주목하시는 주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휴전선이 개방된다면 한반도는 향후 10년 또는 20년간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곳이 될 것입니다. 한반도는 중국 국경과 인접해있고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많은 훌륭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는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게 되었을 때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북한이 원하고 있고 한국이 원하고 있고 러시아, 중국도 휴전선이 개방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므로 개방은 언젠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일본은 이를 원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휴전선이 개방된 한국과 경쟁할 수 없다는 것을 그들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휴전선은 개방될 것입니다. 이는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이렇게 성공적인 번영함과 재앙이 함께 있는 곳을 찾기 힘듭니다. 여러분들은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모든 것들이 같습니다. 한반도는 매우 흥미로운 장소가 될 것입니다.

Q. 한반도와 일본을 둘러싸는 많은 이해관계가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강대국이 이러한 한국의 역학관계에 얽혀있습니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국제사회의 흐름은 어떨까요? 그들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A. 러시아는 (휴전선이 개방되길) 원합니다. 푸틴 대통령은 북쪽에 기찻길을 재건했습니다. 때가 오는 것을 알고 있는 거죠. 나진항은 아시아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항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과 러시아는 개발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기회가 오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전에는 동해안과 서해안에 철길이 있었습니다. 이 철길들이 최근 다시 지어지기 시작했고 변화가 오고 있다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미군입니다. 한반도는 미군이 중국 국경과 러시아 국경을 함께 맞대고 있을 수 있는 유일한 지역입니다. 그들은 떠나기를 원치 않습니다. 이 점은 한국에 좋지 않지만, 미군들은 떠나는 것을 원치 않을 겁니다. 이러한 점이 하루아침에 개방이 이루어질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군이 아니라면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도 있겠죠. 하지만 모두가 휴전선이 개방되기를 원합니다. 독일이 이를 반대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탈리아 또한 이를 싫다고 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미군입니다.

Q. 북한에 두 번 가셨다고 책에서 보았습니다. 북한에 방문하셨을 때 인상은 어떠셨나요? 북한을 방문하셨을 때와 지금 한반도를 바라보는 시각의 연관성이 있으신가요?

A. 첫 번째 방문에서 북한은 전체적으로 음울했고 통일에 대한 선전이 많이 있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다지 흥미롭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북한사람들은 통일에 대해 열려있어 보였지만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때 당시는 김정일 위원장이 살아 있을 때였습니다. 제가 두 번째 방문했을 때는 김정일 위원장이 죽었을 때였고 그때 북쪽에 있는 나진을 방문했습니다. 나진에서 많은 자본가를 봤고 시장에서 수천 명의 사람이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보았습니다. 거기에는 중국인과 러시아인이 매우 많았습니다. 사람들은 저를 계속 러시아인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제가 미국인이라는 것을 믿지 못했습니다. 나진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미국과 한국에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김정은 위원장은 덩샤오핑이 중국에 했던 것처럼 북한에서 개방하고 싶다고 몇 차례 얘기했습니다. 그는 개방해서 번영을 이루고 싶어 원합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스위스에서 자랐기 때문에 북한의 환경에서 살고 싶어 하지 않을 겁니다. 아마 스위스에 더 살고 싶을 거예요. 여러분은 스위스와 북한 중에 어느 곳에서 살고 싶으세요? 김정은 위원장은 변화를 시도하고 개방을 통해 번영을 가져오려 합니다. 결국 그렇게 될 것입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 리더]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Q. 매우 긍정적인 시각이시네요. 그렇다면 한반도에 더 투자하실 생각이 있으신 건가요?

A. 먼저 저는 북한에 투자하는 것은 불법이라 투자할 수 없습니다. 투자가 불법이지만 합법적으로 된다면 매우 하고 싶습니다. 저는 분명하게 한반도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금 많은 곳에 투자를 하지 않고 몇 군데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좋은 투자할 만한 곳이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말고 저한테 나중에 말해주세요.

Q. 한반도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시는 것을 보면 많이 관심이 있어 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제가 정확히 발음했다면 운 좋게 그렇게 한 것 같네요. 한반도는 앞으로 10년 혹은 20년간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곳이 될 것입니다. 휴전선이 개방되면 여러분은 모든 것들을 가지게 됩니다. 한반도는 매우 흥미로워질 것입니다.

Q.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조언을 주실 수 있나요? 특히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줄 한국의 통일과 경제 통합과 관련하여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A. 먼저 저는 그들에게 중국어나 영어를 배우라고 하고 싶습니다. 그들은 제2외국어를 배워야 합니다. 14억 중국인들이 여러분의 이웃입니다. 제 아이들도 완벽한 중국어를 구사합니다.

Q. 딸 말씀이신가요?

A. 네 제 딸 두 명 모두 완벽한 중국어를 구사합니다. 왜냐하면, 아시아의 미래를 보고 있고 제가 한국인이라면 저 역시 동참할 것입니다. 저는 또한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에게는 매우 흥미진진한 미래가 있습니다. 낙담하지 마세요. 기업가가 되세요. 여러분 스스로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으세요. 왜냐하면 변화가 시작되면 매우 좋은 시간이 올 것입니다.

Q. 두 나라가 통일이나 경제통합으로 나아가기 위한 최선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A. 제가 문재인 대통령이라면 북한에 가서 펜스를 제거하고 휴전선에서 케이팝 콘서트를 열자고 제안할 것입니다. 자유롭고 모두에게 개방된 콘서트 말이에요.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는 콘서트를 여름에 열면 좋을 것 같아요. 한국은 올림픽도 개최했습니다. 많은 돈이 들지만 많은 사람이 방문합니다. 휴전선에 케이팝 콘서트를 연다면 수많은 사람이 방문할 것이고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겁니다. 국경을 열고 많은 사람이 오고 가도록 하고, 많은 규제를 제거하고 무기들을 치우세요. 한국은 많은 돈을 국방에 쓰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돈을 쓰고 있어요. 탱크나 총과 같은 무기들을 사지 않으면서 국방비에 드는 돈을 아낄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총, 탱크, 총알 등에 돈을 쓰지 말고 다른 곳들에 쓰세요. 여러분의 상황은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Q. 말하기는 쉽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과의 이해관계를 보세요.

A. 중국이 그들의 국경에서 미군을 마주치기를 원할까요? 전쟁 가능성을 보면서 말이에요? 중국이 개방을 원하고 러시아가 원하고 모두가 원합니다. 한국인들이 원하고 북한도 분명 원하고 있습니다. 북한사람들은 더 이상 지금처럼 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일본인들은 새로운 한국을 매우 두려워합니다. 그들이 경쟁할 수 없다는 것을 그들도 알고 있습니다. 저도 알고 있고 그들도 알고 있습니다.

Q. 일본이 경쟁할 수 없다는 근거는 어떤 게 있을까요?

A. 일본에 사업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듭니다. 노동력이 비싸고 천연자원도 부족하며 인구는 감소하고 사망자는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들이 값싼 북한 노동력과 어떻게 경쟁을 할 수 있을까요? 북한의 천연자원이 한국의 자원과 제조업 능력이 더해진다면 일본이 개방된 한국과 어떻게 경쟁을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지금은 그들이 경쟁을 할 수 있겠죠. 아베 총리가 현재 한국을 어렵게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것을 방해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아베는 무엇이 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베는 다가올 미래가 두렵기 때문에 한국을 약화시키려 합니다. (휴전선이) 개방된다면 그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그때 아베가 그것을 멈추게 할 수 있을까요? 한국의 자본과 북한의 천연자원, 노동력과 함께 한반도는 경쟁력 있는 훌륭한 국가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몇몇 한국인들은 돈이 많이 들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남북한 모두는 국방비에 많은 돈을 쓰고 있습니다. 만약, 그 국방비에서 돈을 아낀다면 여러분들은 많은 돈이 있을 겁니다. 모든 한국의 주요 회사들은 이미 북한에 투자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을 비롯한 많은 주요 회사들이 북한에 많은 돈을 투자할 것입니다. 비용을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은 비용이 드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이익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Q. 개성특별경제구역이 남북한 협력의 매우 좋은 테스트베드라고 언급하셨는데요. 당신은 이와 비슷한 상황이 이어지리라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것이 북한과 한국에게 제일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A. 지금 한국에는 이와 유사한 어떠한 사례라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저라면 그냥 국경을 개방하겠습니다. 인간은 주어진 자유와 지혜를 가질 때 매우 창의적으로 됩니다. 제가 확신합니다. 아마 지금도 창고 한편에서 남북한의 개방일이 일어났을 때 돈을 어떻게 벌지 궁리하는 19살 소년이 있을 겁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시장을 열고 국경을 열어서 인간이 창의적으로 될 수 있도록 하세요. 많은 규제와 제한을 없애세요. 인간의 창의력이 얼마나 극대화될지 믿지 못할 겁니다. 많은 국가의 역사를 보세요. 중국을 보세요. 중국은 1970년 개방을 시작했습니다. 한반도에도 같은 일이 일어나도록 해보세요.





☞ 우리사회 아름다운 리더들의 인생철학과 숨겨진 진면목을 만나는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는 매주 월요일 오후 5시 30분 케이블 TV와 스카이라이프, 유튜브-MTN 채널( youtube.com/mtn )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모바일로 (머니투데이방송 앱, 머니투데이 앱/탭) 언제 어디서나 시청 가능하고 온라인 MTN 홈페이지 ( mtn.co.kr )에서도 실시간 방송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