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집값 더 오른다"…강남아파트 시세보다 비싸게 사는 부자들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집값 잡기에 사활을 걸고있지만 집값이 더 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대출이 안되는 15억원 초과 초고가 아파트들이 신고가를 경신하며 팔려나가는가 하면 법원 경매시장에서도 강남 아파트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최보윤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서울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입니다.

이 아파트 전용 164㎡는 지난 연말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우며 43억8000만원에 팔렸습니다.

경매시장에서도 서울 아파트들이 감정가보다 높은 가격에 낙찰되며 콧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6일 정부가 부동산 종합 대책을 내놓은 뒤 서울 아파트 7채가 법원 경매를 통해 새 주인을 찾았는데, 한 집 빼고 모두 낙찰가가 감정가를 웃돌며 평균 낙찰가율 108%를 기록했습니다.


서초동의 한 아파트는 무려 감정가보다 36%, 2억5000만원 이상 높은 가격에 낙찰됐고, 잠실의 한 아파트는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새 주인을 맞았습니다.

정부의 전방위 압박에도 미래 집값이 더 뛸 것이라는 기대가 팽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재범 / 레이옥션 대표 : "아파트 가격이 전체적으로 올라가는 시장이다 보니까 경매 낙찰가에 미래가치가 반영되죠 낙찰 받고 잔금 치르는 시점에 1000만~2000만원 더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경매에서도 서울 아파트 고가 낙찰 바람이 불고 있지만, 점차 실수요자에게 유리한 시장으로 재편될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김유한 / '정오' 경매학원 대표 : 대출을 일으켜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입찰을 꺼려하겠죠.
때문에 현금을 보유한 무주택자, 대출이 가능한 분들은 낮은 가격으로 입찰을 진행해 나간다면 (좋은 기회될 것)… ]

정부가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더 강력한 규제를 내놓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서울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꺾이지 않으면서 경매 시장까지 과열되는 모습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