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선호 국토부 차관, "중동지역 안전 협력체계 구축…해외 수준 지원 확대"

중동지역 안전조치 현황 점검 및 해외 수주 확대 방안 논의
최보윤 기자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이 10일 해외건설기업 간담회를 열고 중동지역 정세변화에 따른 안전조치 현황을 점검하고 올해 해외수주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10일 서울에서 해외건설기업, 인프라 공기업과 중동지역 정세변화에 따른 안전조치 현황을 점검하고 올해 해외수주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등 8개 기업과 도로공사, 철도시설공단 등 공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 차관은 "현재 외교부‧기재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중동지 '범정부 대책회의반'을 가동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해외건설협회‧민간건설기업간 비상연락망체계 구축 등의 정부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동지역 내의 주요 정세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재외국민 보호 매뉴얼 등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참석자들에게 "기업들과도 유기적인 대응체계를 지속 유지해 해외 건설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해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이라크에는 현대건설·대우건설·한화건설 등 14개 건설사, 총 1381명의 근로자가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수행 중이다.

박 차관은 "외출‧출장 자제, 현지 군‧경과의 협조체계 구축 및 경호인력 확충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주요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유사시 비상계획 등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동지역의 정세변화가 해외건설 수주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외건설 정책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참석자들에게 5천억원 이상의 금융지원과 정부간 협력을 통한 우리기업의 수의계약 지원, 해외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 지원 등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그는 "해외건설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안전으로 최근의 일련의 정세변화에 정부‧민간기업간 유기적인 협조가 필수"라며 "우리 해외건설 수주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금융역량을 강화하는 등 해외건설 지원방안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