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양육비 안준 부모 신상공개 사이트 ‘배드 파더스’ 운영자 ‘무죄’

문정선 이슈팀



법원이 양육비를 주지 않는 부모의 신상을 공개하는 사이트 ‘배드 파더스’(Bad Fathers)의 운영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15일 수원지법 제11형사부(부장판사 이창열)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한 혐의로 기소된 배드 파더스 운영자 구모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같은 현의로 기소된 전모씨에게는 공소사실 중 일부만 유죄로 인정해 벌금 50만원을 부과했다.

앞서 구씨는 2017년 10월~2018년 10월 ‘자녀의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 부모’라고 제보 받은 사람들의 얼굴과 이름, 나이, 주소, 직업, 미지급 양육비 등의 개인정보를 배드 파더스에 올리며 사이트 운영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됐다.

전씨는 자신의 SNS에 ‘양육비 미지급하는 배드 파더스에 1번 여자로 미친X 추가됐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해며 ‘즐거운’, ‘재밌는’ 등의 해시태그를 붙이며 전 부인에 대해 모욕적인 발언과 함께 배드 파더스 사이트 주소를 링크하는 등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됐다.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된 공판은 전날 오전 11시30분부터 이날 0시40분까지 13시간가량 진행됐다.

배심원 평의절차가 진행되기 전 검찰 측은 “공적권한이 없는 이들은 신상공개한 피해자를 조롱하는 글을 SNS에 게재하기도 하며 과도한 인적사항을 공개한 것에 대해 유죄로 판단해주길 바란다”며 “구씨에게는 벌금 300만원을, 전씨에게는 벌금 100만원을 각각 구형 한다”고 했다.

변호인 측은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은 자들의 명예를 보호해 구씨와 전씨가 얻는 것이 무엇이냐. 모욕적인 글 하나 없이 이들은 양육비 미지급의 심각성을 알리는 정당한 행위를 보였다”라며 “이 사건에서는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한다. 아이의 기준으로 공익성 여부를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재판부는 변호인 측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법원이 적법하게 판단한 증거들로 살펴볼 때 비록 고소인 5명에 대한 신상공개를 온라인에 게재했어도 악의적인 글, 즉 비방의 글이나 모욕적인 표현은 찾아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사회 전반적으로 이혼이 늘어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는 주요 관심대상이 될 수 있고 검사가 제출한 증거만으로 유죄로 보기 어려워 구씨와 전씨 모두 무죄로 선고한다”고 판결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전씨의 전 부인에 대한 SNS 글과 관련해선 “공공의 이익으로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한다”며 벌금 50만원을 선고했다.

이날 배심원으로 참여한 시민 8명은 무죄평결했다.

(사진 제공: 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