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임펀드' 환매 연기액 2조원 눈덩이…금감원 추가 검사 검토

펀드 돌려막기로 부실 규모 늘어나
"회계 실사 결과 나오면 추가 검사 여부 결정"
박소영 기자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오른쪽)와 이종필 전 부사장이 펀드 환매 연기 사태 관련 기자 간담회를 마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스1


라임자산운용이 신한은행에 펀드 환매 연기를 예고하면서 '라임사태'의 불길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피해규모만 2조원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다음달 실사 결과를 보고 추가 검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은 전날 신한은행과 경남은행 등에 오는 4월부터 순차적으로 만기가 돌아오는 크레디트인슈어런스펀드(CI)의 환매 연기 가능성을 알리는 공문을 발송했다.

CI 펀드는 해외 무역업체 등으로부터 공급받은 대출채권을 담은 펀드로, 보험을 통해 안정성을 보강한 상품이다. 연 3~4%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다고 입소문을 타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라임운용은 CI 펀드 자산 일부를 라임운용이 앞서 환매 중단을 선언한 '플루토 FI D-1호' 등에 투자했다. 결국 플루토FI D-1호가 환매 중단되면서 CI 펀드까지 영향을 받게 된 것이다. CI 펀드는 대부분 신한은행에서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부실펀드의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정상적인 펀드까지 돌려막기에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정상펀드와 부실펀드의 경계가 무너졌다"이라고 말했다.

앞서 라임자산운용은 ▲해외 무역금융펀드에 투자한 '플루토-TF 1호' ▲사모채권에 투자한 플루토 FI D-1호 ▲메자닌이 편입된 '테티스 2호' 등 모펀드 3개를 환매 중단한 바 있다. 이들 펀드에 투자된 자펀드 규모는 총 1조 5,587억원이다. 이 외에 정상적인 자펀드까지 펀드 돌려막기에 이용했다면 부실 규모는 더욱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삼일회계법인은 모펀드 3개에 대한 회계실사 결과를 다음달 초 라임운용에 전달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검찰 수사 의뢰 등 후속 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해졌다. 개인 투자자들은 라임운용 및 판매사 등을 대상으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금감원은 라임운용에 대한 추가 검사도 검토하고 있다. 정상펀드까지 부실 펀드 돌려막기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된다면 펀드 전수조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감원측은 "추가 검사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이달말이나 다음달 초 나올 실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판매사는 숨겨진 부실펀드가 얼마나 더 나올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운용사로부터 분기나 매달 받고 있는 운용보고서에 의존해 펀드 자산을 파악하는 것이 전부"라면서 "의도적으로 부실 자산 투자 사실을 숨긴다면 판매사에서 전혀 알 수 없는 구조"라고 덧붙였다.



박소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