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IT 북카페] 우리는 이미 플랫폼 기업의 영향 아래에 있다 - 플랫폼 기업 전략

달라진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기업 전략 지침서
김태환 기자


# 늦잠을 잔 아침, 서두르지 않으면 지각을 할 것 같아 카카오T앱을 켜서 택시를 부른다. 점심시간에는 외출하기 귀찮아 배달앱을 이용해 배달을 시킨다. 잠시 짬이 나 유튜브로 요즘 인기 있는 유튜버의 브이로그 영상을 시청한다. 혼잡한 퇴근길 지하철에서는 페이스북으로 친구들의 근황을 확인하고, 인스타그램에서 최근 관심 있는 인플루언서의 사진을 구경한다. 잠들기 전, 여행지 정보를 찾아보다가 에어비앤비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숙소를 구한다.

최근 우리의 삶은 모바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것들이 지금은 일상이 됐다.

지금 세상은 플랫폼 혁명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사람들의 소통방식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무엇보다도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기업의 판도도 확연히 달라졌다. 이전에 우리가 알고 있던 전통적인 기업의 이름은 자취를 감추고, 새로운 기업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아울러, 오랜 시간 세계 경제를 설명했던 기존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무너지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정립되기 시작했다.

오늘날 높은 시장점유율로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기업으로 손꼽히는 구글, 페이스북, 스냅챗, 틴더, 알리바바, 아마존, 우버 등의 공통점은 플랫폼 기업이라는 것이다.

플랫폼 기업은 두 개 이상의 독립적인 사용자 집단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교환을 용이하게 해줌으로써 가치를 창조한다. 2015년 ‘포브스’가 선정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에서 상위 20개 중 11개를 플랫폼 기업이 차지했으며, 소셜미디어 붐의 핵심에 있는 기업들도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을 포함한 플랫폼 기업이었다. 실제 최근 이루어진 가장 큰 기업공개나 인수합병, 가장 성공한 신생기업들도 플랫폼 기업이다.

플랫폼 혁명이 우리 사회와 경제에 가져다준 변화는 실로 크지만, 이를 인지하고 깨닫게 된 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진행된 근본적인 변화가 의미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플랫폼 혁명은 낙관하거나 비관하기에도 이를 정도로 여전히 출발선에 있으며, 그만큼 갈 길이 무궁무진한 세계다.

이 책의 저자인 알렉스 모아제드와 니콜라스 존슨은 혁신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성장시키는 회사인 ‘어플리코’를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공개한다. 플랫폼 혁명을 통해 무엇이 바뀌었으며, 이 변화가 오늘날의 기업들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고, 이 새로운 시대에 어떻게 하면 잘 적응하고 더 나아가 성공할 수 있을지를 명쾌하게 밝혀준다.

독자들은 책에서 제시하는 여러 팁들을 통해 다음 세대에는 어떤 산업의 플랫폼 기업 모델이 비상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플랫폼 기업 전략│알렉스 모아제드, 니콜라스 존슨 지음│세종연구원 펴냄│1만1400원(전자책)

* [IT 북카페]는 국내 최대 전자책 업체 리디북스와 함께 진행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