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2020년 블록체인 국가 시범사업 공모 최종선정

혈당·혈압 이력관리 및 심뇌혈관 셀프케어 서비스의 표준 모델 구축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는 2020년도 블록체인 국가 시범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제안과제인 '블록체인 기반, 강원도형 만성질환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에 대한 공개설명회를 17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서울청사에서 갖고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

총 10개 과제로 추진되는 '2020년도 블록체인 국가 시범사업'은 4차 산업혁명 범용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의 육성 및 공공서비스 발굴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추진하는 국가 공모사업이다.

지원 사업비는 과제당 10억원 내외(국비 6, 민자 2~6억)이며 사업기간은 2020년 3월부터 12월까지다.

'블록체인 기반, 강원도형 만성질환 통합 관리 플랫폼 구축'시범사업은 보건소, 한림대학병원 등 평소 병원 방문이 어렵고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심뇌혈관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혈당·혈압 관리체계 구축, 인공지능 기반의 분석 및 예측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도는 이에 공인성을 갖춘 건강정보 디지털 이력제 및 심뇌혈관에 특화 된 미래형 셀프케어 모델을 발굴하고 실증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고혈압, 당뇨, 비만 등 각종 건강지표에서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본 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지표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AI 예측을 통해 분류 된 잠재적 위험군의 체계적 관리 대응을 통해 만성질환자로의 발전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며 향후 병원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내원 전 셀프케어에서 내원 후 호스피탈 케어까지 중단 없는 만성질환 상시 관리시스템을 완성 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본 사업이 강원도 블록체인의 첫걸음이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공공서비스 발굴 등 블록체인이 강원도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