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업들 '비상'...사외이사 700명 교체해야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상장사들이 이사회를 구성하기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정부가 시행령을 개정하면서 사외이사의 임기가 제한되고 사외이사 후보의 체납 사실 등 개인 정보를 공개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은 스스로 결정해야 할 지배구조 문제를 정부가 강제한다며 볼멘 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주주, 기관투자자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시행령 개정으로 기업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올해 주주총회가 두달 밖에 남지 않았는데 까다로운 규제로 준비 작업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정부는 시행령을 개정해 사외이사의 임기를 6년으로 제한하고, 이사 후보의 체납사실 부실 기업 재직 사실 등을 공개하도록 했습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새로 사외이사를 뽑아야 하는 상장사는 566개사, 새로 선임해야 하는 사외이사는 718명에 달합니다.

삼성과 SK는 각각 6명의 사외이사를 교체해야 하고 LG와 셀트리온은 5명, 현대차, 효성은 3명을 바꿔야 합니다.

사외이사를 교체 해야 하는 대상 기업의 85% 이상은 인재풀이 좁은 중소, 중견기업입니다.

많은 상장사들이 한번에 사외이사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을 구하기 힘든데다, 체납사실 등 민감한 개인 정보 공개 의무가 생겨 사외이사 구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유정주 전경련 기업혁신팀장 :
지배구조라는 것은 기업 자유롭게 형편에 맞게 구성을 하는 겁니다. 구성한 것이 시장에서 인정을 못 받으면 자본시장의 평가에 따라 주가로 나타나게 됩니다. (시행령 개정은) 지배구조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서 기업 경영에 자율성을 심대하게 침해했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 국민연금이 경영에 개입할 때 '경영 참여' 선언을 하지 않아도 되고, 주식 거래의 제한도 없애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개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국민연금이 주식 의결권을 보유한 국내 상장사는 700곳이 넘고, 이중 37%는 국민연금이 5대주주 이상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내외 경제 여건이 악화된 가운데 본연의 경영활동이 아닌 지배구조 문제로 골머리를 앓게 된 기업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