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상선, 3분기 영업흑자 전환 선언…해운동맹·대형화로 ‘승부수’

김승교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해운업황이 악화되면서 장기간 부진의 늪에서 허우적거려온 현대상선이 올해 3분기부터 영업이익을 흑자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얼라이언스 가입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수로 전환점을 만들겠다는 구상입니다. 김승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장기간 실적 부진에 빠진 현대상선이 재도약을 선언했습니다.

새로운 해운동맹과 초대형 선박을 앞세워 지난해 3분기까지 18분기 연속으로 기록했던 영업손실의 고리를 끊겠다는 겁니다.

[배재훈 현대상선 대표 :
운임과 유가, 수요와 공급 등 시장상황 등이 예측하는 대로 갔을 때 (흑자가)나올 수 있지 않겠냐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고 당위성도 있습니다.]

현대상선이 제시한 영업이익 흑자 전환시점은 해운동맹과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인수되는 3분기 이후.

현대상선은 4월부터 세계적인 해운사와 선박과 항로를 공유하는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가입을 통해 고비용 구조를 개선하고 서비스 항로를 다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민강 현대상선 컨테이너기획본부장 :
운용하는 선복의 양은 2M(머스크·MSC)과 협력했던 것과 대비해서 20% 증가했다고 보면 됩니다. 신조로 받는 선박 12척, 2만4천TEU급 선박은 디얼라이언스와 해결하고 기존 선박들은 원래 투입했던 항로에 투입하는 걸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4월 말부터 아시아와 유럽 노선에 투입될 예정인 2만4천TEU급 선박에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2만4천TEU급은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하는 컨테이너선 중 가장 규모가 큰 선박으로, 한 번에 많은 화물을 운반할 수 있어 운임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설치된 SWAT실과 물류서비스전략 TF가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정비해 2천억원 이상의 물량 수주 효과를 거두는 등 기업 체질 개선 작업도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평가입니다.

[배재훈 현대상선 대표:
또다시 우리나라 해운업계에 불행한 사태가 와서는 안 되기 때문에 상황 변화에 민첩하게 변화할 수 있는 조직력을 키워나가는 것에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현대상선이 암흑기를 벗어나 부활의 날개짓을 펼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승교입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