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임운용 "추가 환매연기 가능성 적어"…폰지사기 의혹엔 '묵묵부답'

"환매연기 금액 1.7조원…펀드 실사결과 내달 나올 것"
'무역금융펀드' 손실 알고도 판매했다는 의혹에는 '묵묵부답'
조형근 기자

사진=뉴스1

라임자산운용이 일각에서 제기되는 '펀드 추가 환매연기 가능성'에 대해 "환매 금액이 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22일 라임자산운용은 "재간접 구조에서는 판매사를 통해야 하기에, 해당 금액만큼 펀드 수탁고가 중복 계산된다"며 "전체 수탁고 중 재간접형태로 투자된 금액은 약 1.8조원으로, 고객이 직접 가입한 펀드 기준 환매연기 금액(약 1.7조원) 보다 더 커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환매 연기된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는 대부분 재간접, 즉 '펀드 오브 펀드'(Fund Of Fund) 구조다.

삼일회계법인을 통한 실사 결과는 다음 달 중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2개 펀드(플루토 FI D-1호, 테티스 2호) 실사 결과는 2월 중순, 무역금융 펀드(플루토 TF)는 2월말 정도 나올 전망이다.

다만 회계법인 실사를 통해 모든 자산의 가치를 평가해 손실을 파악하는 건 아니라고 주장했다. 회계법인에 실사를 의뢰한 목적은 운용사와 판매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해 자산의 실체성과 손상징후를 파악하는 것이었지, 기초자산의 공정가액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라임자산운용은 "자산별 공정 가격 반영이 수익자에게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 동의한다"며 "하지만만 라임 펀드에는 메자닌(CB, BW) 뿐만 아니라 사모채권, 부동산 PF, 타 운용사의 펀드, 벤처투자 펀드, PE 출자 등 다양한 자산이 편입되어 있어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TRS를 통해 구조화, 레버리지 투자돼 있는 부분 때문에 이해관계자들의 협의 없이 자산 상각이 진행될 경우에는 펀드 가입자의 피해가 명확하기에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며 "삼일회계법인의 자료를 참고해 내부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를 통해 자산별 특성, 실사 이후 변화 상황, 업계 모범 규준 등을 반영해서 각 자산별 적정 가치를 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임자산운용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추가 환매연기 가능성과 손실액 추정치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명했지만, '폰지사기' 의혹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

라임자산운용은 미국 현지 헤지펀드 운용사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그룹(IIG)으로부터 펀드 손실을 통보받은 뒤에도, 이를 인지하고 고객에게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무역금융펀드 투자처인 미국 헤지펀드 IIG의 손실을 고객에게 숨겼다는 의혹이다.

한편 라임자산운용은 이종필 전 부사장에 대해 "개인 비리에 대해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라임자산운용 측은 "펀드 환매 중단 이후에도 정상 업무를 했었기에 구속영장 발부 및 잠적하기 전까지 결코 알 수 없었다"며 "추후 금융감독원의 검사, 검찰의 조사 과정에서 개인의 죄로 인해 고객 및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게 확정될 경우 회사측에서도 소송 등을 통해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