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내 두 번째 환자, 우한서 상하이 경유해 입국…접촉자 증가

목감기 증상으로 현지 의료기관 방문…심층 역학조사 진행
소재현 기자

중국 허베이성 우한시에서 일하던 55세 한국인 남성이 두 번째 확진자로 판명됐다. 해당 환자는 우한서 상하이를 경유해 입국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중국 우한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 감염증 확진자가 1명 늘어나 국내서는 총 2명의 확진 환자가 생겼다.

이번에 확진된 환자는 중국 허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 중이던 지난 10일 시작된 목감기 증상으로 19일께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한 바 있다.

이후 우한시에서 출발해 상하이를 경유, 22일 저녁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하던 중 검역 과정에서 발열과 인후통이 확인돼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됐다가 23일 보건소 선별진료 검사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진됐다.

판-코로나바이러스(Pan-Coronavirus) 검사와 질병관리본부 검사 결과 모두 양성으로 판명됐다는게 질본의 설명이다.

능동감시란 지역 보건소가 역학조사 실시일로부터 1일째, 2일째, 7일째 되는 날 유선 연락해 증상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질병관리본부는 "환자가 우한시의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입국 검역과정에서 건강상태질문서를 사실대로 충실히 작성했다"며 "귀국 후 능동감시 중에도 보건소의 지시에 잘 협조했다"고 했다.



문제는 확산성이다. 질본은 50대 남성인 해당 환자와의 접촉자는 첫번째 확진 환자 때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한시 출발 직항편을 탑승한 첫 환자와 달리 이번 환자는 상하이를 한 번 경유했기 때문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비행기 내 확진 환자의 좌석을 중심으로 그 열과 앞과 뒤 3열씩 총 7열에 탑승한 승객, 환자와 근거리에서 마스크 등 개인보호구 착용 없이 함께 거주·근무·의료 처치·이동수단 이용 등을 한 사람을 접촉자로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같은 항공편을 이용한 승객 및 공항 관계자 등 역학조사 대상자가 첫번째 환자보다 많다"면서 "입국장에선 조치가 바로 이뤄졌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자세한 사항은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확진 판정으로 국내 우한 폐렴 확진환자는 2명으로 늘어났다.

지난 19일에는 중국 우한시 거주 35세 여성이 인천공항검역소 입국자 검역 과정에서 발열 등 증상을 보여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인 인천의료원으로 이송 후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 결과 20일 확진 환자로 판명됐다. 현재 이 환자는 격리 치료 중이며 상태는 폐렴 증상 없이 안정적이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