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야생동물 거래 금지"… 중국, 때늦은 판매 전면금지

김혜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 발원지로 지목된 중국 우한 해산물 도매시장. 현재는 폐쇄됐으며 경비원들이 순찰하고 있다./사진=AFP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26일부터 야생동물 거래를 일시적으로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27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과 국가임업국, 농업부 등 3개 부처는 공동으로 중국 내 모든 시장과 슈퍼마켓, 식당, 온라인쇼핑 플랫폼 등에서 야생동물 거래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또 모든 야생동물 판매를 포함해 사육이나 다른 지역으로 수송하는 것도 금지된다. 야생동물 사육장은 격리조치된다.

이번 조치는 발표 직후부터 시행되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끝날 때까지 효력이 유지된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야생동물에서 최초 시작됐고, 특히 박쥐가 매개체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앞서 가오푸(高福)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장은 24일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우한의 한 해산물 시장에서 팔린 박쥐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우한폐렴의 발원지로 알려진 화난(華南) 수산물 도매시장도 새끼 늑대나 사향고양이, 오소리, 거북이, 여우, 악어, 박쥐 등 각종 야생동물을 판매했다.

이에 3개 부처는 "야생동물과 인간의 접촉이 늘면서 질병 전염 위험이 커졌다"며 "야생동물 거래를 금지하는 것은 공중 보건에 대한 위험을 통제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