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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앞둔 국회, '벤처기업 살리기' 시동

이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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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4월 총선을 앞두고 당별 주요 공약들이 속속 공개되고 있습니다. 그중 눈길을 끄는 건 역시 벤처기업과 소상공인 관련 혁신 공약인데요. 본격 총선 레이스가 시작되는 내달을 기점으로 벤처인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구체적 공약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유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4·15 총선을 앞두고 정당별 주요 공약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공약의 핵심 키워드는 '벤처기업'과 '소상공인'으로 귀결됩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 상품권을 확대하는 내용의 자영업자 활성화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위해 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 30개를 목표로 하는 벤처업계 투자 활성화 공약도 제시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간이과세자 적용 기준 매출액을 현행 4,8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올리는 내용의 소상공인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이같이 정치권이 총선을 두고 벤처·소상공인 표심 잡기에 돌입한 것은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는 것을 인지한 데 따른 움직임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조사를 보면 2018년 말 기준 벤처기업은 3만6,065개로 총 고용인원은 71만5,000명에 달합니다.

우리나라 재계 4대 그룹의 종사자 합계인 66만8,000명을 넘어서는 규모입니다.

같은 기간 소상공인 사업체수는 274만개, 종사자수는 632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다만, 매년 반복되는 보여주기식 공약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김경묵 한국중소기업학회장: 선심성 공약을 남발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공약이라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특히 혁신을 촉진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벤처업계는 총선이라는 기회를 살려 2020년 총선 공약을 제시하는 자리 마련을 준비하며 보다 적극적인 정책 참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민입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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