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종 코로나]14일이내 中 우한 입국자 3023명 전수조사

박미라 기자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최근 14일 이내 중국 우한으로 입국한 3,023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내국인 1,166명·외국인 1857명 등 총 3,023명이다. 지방자치단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일괄 조사 및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우한에 다녀온 내국인은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확인되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이송해 격리·검사할 계획이다. 외국인은 출국 여부를 우선 확인하고 국내 체류자는 경찰청 등과 협조해 조사를 추진한다.

수습본부는 감염병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함에 따라 지역사회 대응체계 역시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 외 국가로 유입된 사례 중 검역단계에서 인지된 것으로 확인된 경우는 50건 중 7건 수준인 가운데 무증상기에 입국한 후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환자를 조기에 확인 조치하기 위해 지자체별 선별진료소를 현재 288개에서 추가 확대키로 했다.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1339) 인력도 추가 확보하고 '자주 묻는 질문'은 지자체별 주민콜센터에 배포해 대기시간 단축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의심환자 신고 증가에 대비해 지역별 거점병원 및 감염병관리기관 등의 병상도 동원가능토록 준비하고 필요 시 감염병관리기관을 추가 지정하는 등 단계별로 확보할 예정이다. 현재 확진 또는 의심환자 입원에 필요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은 29개 병원 161개 병실을 운영 중이다.

또한 민간의료기관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가 가능 하도록 검사 기술과 자료를 제공해 이르면 다음달 초부터 현장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