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영업이익 증가율 1위에 '으쓱'… 홀로 미소짓는 LG유플러스

4Q 영업익 77% 증가, SKT와 대조... 유무선 사업 쌍끌이 효과
이명재 기자



지난해 이동통신3사의 연간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LG유플러스가 4분기에 홀로 좋은 성적을 거둬 미소짓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LG유플러스의 4분기 영업이익 증가율이 이통3사 중 가장 높았기 때문이다.


4Q 영업익은 총 1,850억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78% 상승했다. 경쟁사인 KT는 전년과 비교했을 때 54% 증가했지만 업계 1위 SK텔레콤은 -27%를 기록하는 등 대조를 이뤘다.


또 LG유플 영업익은 시장 전망치(최대 1,500억원)를 훌쩍 넘어섰으며 금액 규모도 이통3사 중 제일 컸다.


LG유플러스의 당기순익도 눈에 띈다. 총 1,030억원으로 37% 늘어난 반면 KT, SKT는 각각 적자 전환한 것으로 집계됐다.


통신사의 주력사업인 유무선(모바일, 초고속인터넷 등) 부문에서 골고루 수익을 낸데다 효자 노릇을 한 IPTV 사업 역시 지난해 사상 첫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면서 실적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밖에 '속도 1등', 'VR 콘텐츠 블라인드 테스트' 같은 마케팅을 통해 5G 가입자를 끌어모으는데 성공했고 작년 12월 기준 5G 시장점유율 25%를 차지하며 통신시장의 고착화된 5:3:2 구조에 변화를 이끌었다는 평도 나온다.


비용 절감 노력 역시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4분기 마케팅비는 5,82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0.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해부터 보조금 등 출혈 경쟁을 더욱 지양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비록 업계 순위는 3등이지만 성적으로 1등을 거둔 만큼 올해 더 열심히 해보자는 의지가 강하다"며 "소모적인 경쟁보다는 차별화된 서비스, 요금제 등 혁신을 주도하고 수익성 높은 경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