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의회, '화천산천어축제 관련' 환경부장관 발언에 책임촉구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의회는 지난 11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조명래 환경부장관의 기자간담회 발언에 대한 책임을 촉구했다.

지난 2월 6일 조명래 환경부장관의 기자 간담회에서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해 "생명을 담보로 한 인간 중심의 향연이고 이런 축제를 계속해야 되냐" 발언했다.

이에 도의회는 정부의 입장과 책임을 명확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도의회는 "화천 산천어 축제는 겨울 축제 가운데 최초로 글로벌 축제로 지정되는 등 정부가 육성하는 축제로 인구 2만~3만명밖에 되지 않는 화천군에서 지난해 역대 최다인 184만명이 축제장을 찾았으며 130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오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등공신이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국방개혁 2.0 계획에 따라 군부대 재편이 본격화 되면서 화천, 양구 등 군부대 의존도가 높은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해체·이전 등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관료인 환경부장관의 발언에 강원도민은 비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통탄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국내확산과 기상이변에 따른 산천어 축제의 연이은 개최 연기,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민통선 이남으로의 확산 등 지역경제가 파탄직전의 급박한 상황에 빠져있는 작금의 실정을 외면한 채 국민의 생존은 안중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 "환경부장관의 편향된 사고는 강원도 핵심현안인 오색케이블카 설치, 정선 알파인경기장 생태복원, 한전 송전선로 철탑 설치 반대, 원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부실로 매번 발목을 잡는가 하면 급기야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한 매우 부적절한 발언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크나큰 우려와 분노를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도의회는 "강원도 현안사업 제동과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한 조명래 환경부장관의 무책임한 발언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와정상적인 현안사업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