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전단지·명함 수거 안해요"...제2 폐지대란 오나

신아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일부 폐지수거 업체들이 명함, 홍보전단 등을 수거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종이들은 사실상 재활용이 어려워 제지업체들이 반입을 거부하는 만큼 소용 가치가 없다는 이유에섭니다. 정부는 2년 전 발생한 폐지대란이 재현되는 건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신아름 기자의 보돕니다.

[기사내용]
길을 걷다보면 하루에도 수십장씩 받는 홍보 전단지, 일을 하다가 만나는 사람들과 주고 받는 명함, 물건을 구입한 뒤 받는 영수증….

앞으로 이 종이들은 재활용 종이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분리해 버려야 할 전망입니다.

'공동주택 재활용가능자원 수집운반협회'가 이 종이들은 채산성이 낮아 더 이상 수거해가지 않겠다는 방침을 서울시에 전달했기 때문입니다.

이 협회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폐지수거를 담당하는 업체들의 이익 단쳅니다.

폐지 수거업체들의 이같은 '보이콧' 선언에 소관 부처인 환경부는 '제2의 폐지대란'이 발생하지 않을까 예의주시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2018년, 중국의 환경정책 강화로 국내 폐지 재고량이 남아돌면서 폐지값이 급락하자 폐지수거 업체들은 낮은 채산성 등을 이유로 폐지 수거를 거부했고 곳곳에 폐지가 쌓이는 '폐지대란'이 발생했습니다.

환경부는 지난 10일 오후 제지업체들을 긴급 소집해 대책회의를 열고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공공수거체계 도입, 폐지수입 신고제와 종이류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조기 도입 등 보다 강력한 조치를 시행할 수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그러나 제지업계는 이같은 인위적인 조치가 궁극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제도 시행에 따른 비용 집행, 보전은 세금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고 결국 이는 최종 종이가격을 올려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제지업계 관계자: 결국 (종이)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생산자가 누가 됐든 전가하는 형태로...]

중국의 환경정책 강화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 여파로 각국의 대중국 폐지 수출이 줄며 당분간 글로벌 폐지 가격은 하락세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정부와 지자체, 관련 업계가 이해관계 조율을 통해 제2의 폐지대란을 막아낼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신아름입니다.


신아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