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조현아·KCGI·반도건설, 한진칼에 "김신배 전 SK부회장 등 이사 8명 추천"

세 주주연합, 신규 이사 선임·이사 자격요건 변경 등 '주주제안'
조형근 기자

thumbnailstart


(왼쪽부터) 김신배·배경태·김치훈 사내이사 후보, 함철호 기타비상무이사 후보 / 사진=법무법인 태평양 제공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이하 세 주주연합)이 한진칼에 신규 이사 선임을 제안했다. 세 주주연합은 전문경영인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사 8명을 사내이사와 기타비상무이사, 사외이사로 선임할 것을 제안했다.

세 주주연합은 신규 이사로 김신배 전 SK그룹 부회장과 배경태 전 삼성전자 부사장, 김치훈 전 한국공항 상무를 후보로 제안한다고 13일 밝혔다.

김신배 후보는 SK그룹 부회장과 SK C&C 대표이사 부회장,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등을 역임했고, 포스코 이사회의 의장을 맡은 바 있다. 배경태 후보는 삼성전자에 근무하며, 중국과 중동·아프리카, 한국 총괄 등의 직책을 역임했다. 김치훈 후보는 대한항공에서 본사 상무와 런던지점장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세 주주연합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선임을 제안한 이사들은 한진그룹의 변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경험과 능력을 인정받았다"며 "새로운 전문경영인들의 경영을 통해 한진그룹이 현재의 위기를 벗어나고 더욱 성장,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세 주주연합은 기타비상무이사로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이사를 제안했고, 사외이사로는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와 여은정 중앙대 교수, 이형석 수원대 교수,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 변호사를 추천했다.

세 주주연합이 제안한 8인의 후보가 모두 이사직에 선임될 경우, 한진칼 이사회는 최대 14명으로 확대된다. 현재 한진칼 이사회는 사내이사 2명, 사외이사 4명 총 6명으로 구성돼있다.

만약 사내이사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사외이사인 이석우 법무법인 두레 변호사의 재선임 안건이 부결되고, 세 주주연합이 제안한 후보자들이 모두 선임되면 한진칼 이사회는 12명이 된다.

한편 세 주주연합은 ▲이사 자격요건 변경(청렴성 추가) ▲이사회 의장-대표이사 분리 ▲사외이사 중 이사회 의장 선임 ▲거버넌스위원회, 준법감시/윤리경영위원회, 환경/사회공헌위원회 신설 ▲ 전자투표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세 주주연합은 "이번 주주제안이 다가오는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통과될 경우, 한진그룹은 전문경영인체제와 이사회 중심 경영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에 도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