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뒷목통증, 뒷목 두통과 뻐근함 계속된다면.. 턱관절 이상?

김지향

목덜미에서부터 머리까지 이어지는 뒷목두통과 통증, 뒷목이 아픈 목 디스크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지만 어떤 병원에서도 원인을 찾지 못해 속앓이를 하는 신경통 환자들이 있다. 거북목과 일자목과 함께 긴장성 두통, 경추성 두통, 군발성두통, 신경성두통 등이 심해서 마사지, 근육 이완제, 보톡스, 도수치료 등을 꾸준히 해도 효과가 일시적이거나 통증이 줄지 않는다면 ‘턱 신경통과 턱 관절 검사'가 필수적이다.



턱 신경통 병원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두통, 목 통증, 어깨결림, 승모근 결림 등 만성통증 원인을 찾지 못해 진통제, 주사치료 등으로 통증을 견디다가 턱관절 병원에 가보라는 의사의 권유를 듣고 내원하는 사례가 많다”라며 “아침에 입이 잘 안 벌어지거나 턱관절소리가 나거나, 평소 치아를 꽉 깨무는 힘을 느낀다거나 원인 모를 목 어깨결림, 구강건조증, 입 마름, 귀밑이나 턱밑 부기 등의 증상이 있다면 단순한 피로나 통증으로 여기지 말고 턱관절 전문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이처럼 얼굴변형과 복합통증을 유발하는 턱 신경통의 원인 치료법으로 신경차단술을 고려한다. 양볼을 국소마취한 후에 턱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제거하는 최신 시술법으로 10분 이내에 입안에서 이상 신경만 정밀 탐색하는 비수술·비약물 치료법이다. 턱은 제2의 뇌라 할 만큼 강력한 힘과 신경분포가 많은 곳으로 사람 몸의 통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005년부터 임상 15년 검증된 신경차단술은 모유 수유 중인 아기 엄마도, 보톡스 내성이 생긴 통증질환자도, 또 스플린트나 마우스피스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한 만성통증에도 큰 효과가 있다. 신경차단 즉후 가장 크게 느끼는 효과는 치료자의 90% 이상이 고질적인 목 어깨 근육이 급속 이완되면서 손이 따뜻해지는 변화 그리고 눈이 밝아지고 시원해지는 변화를 직접 경험한다.

신경차단술 치료 후에는 잠잘 때만 교합안정장치를 윗니와 아랫니에 착용하면 치료 효과가 더 뛰어나다. 이는 턱관절 뼈 갈림을 예방하는 1차적인 기능 외에 뇌신경 및 내경정맥이 눌려서 발생하는 흉쇄유돌근통증, 견갑거근통증, 승모근 통증, 이명, 머리가 멍해지는 브레인포그, 침 삼키기 어려운 증상,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증상 등의 파생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매우 크다. 치아교합까지 틀어진 경우에는 듀얼밸런드 장치를 착용하게 되는데, 당일에 치아본을 떠서 맞춤하므로 보통 1주일 이상 소요되던 번거로움이 크게 줄어든다.

류지헌 원장은 “인간의 몸 중에서 회전 및 활주운동을 하는 턱관절에 기능장애, 운동장애가 발생하면 12개 뇌신경 중 6개(삼차신경, 설인신경, 미주신경, 부신경, 설하신경, 안면신경)가 눌림 및 압박을 받으면서 원인 모를 만성통증질환을 유발한다”라며 “눌리면서 얼굴 전체와 목, 어깨, 등, 날갯죽지까지 만성통증에 시달리게 되고, 이명, 난청 어지럼증, 눈통증, 안구돌출증, 눈 뻐근침침, 입 마름, 코 막힘, 비염, 후비루, 충치없는치통, 잇몸 통증 등의 이상 증상을 겪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