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보건당국·확진자 사칭 보이스피싱 주의보

금전이나 앱 설치 요구 크게 늘어...정부·통신3사, 경고 문자 발송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최근 보건당국이나 확진자를 사칭하거나 감염자 경로 정보 등을 가장한 보이스피싱, 스미싱 시도가 급증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금융위원회, 경찰청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악용하는 각종 사기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다.


범죄자들은 "나 확진자인데 당신이 운영하는 식당에 갔어" 등 전화로 확진자인 것처럼 꾸며 금전을 요구하고 협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질병관리본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을 사칭하고 방역을 위해 금전이나 앱 설치를 요구하는 일도 빈번한 상황이다.


이밖에 '마스크 무료배포', '코로나로 인한 택배배송 지연' 등 코로나19 정보를 가장한 스미싱 문자 시도 사례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정부는 보이스피싱, 스미싱으로 인한 일반국민 및 자영업체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확산 방지를 위해 통신3사와 협력해 모든 국민에게 경고 문자를 발송하고 향후 사태 안정시까지 필요할 경우 즉시 경고 발령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관계기관과 협력해 보이스피싱 전화 등 신고 접수시 사용된 전화번호를 즉시 이용중지하고 스미싱 문자 등에 대해선 인터넷주소를 바로 차단할 계획이다.


정부는 "전기통신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개인의 주의가 요구된다"며 "혹시라도 본인의 개인정보 탈취가 의심되거나 휴대폰을 도난, 분실했을 경우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가입제한, 번호도용 문자차단, 킬스위치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