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직격탄' 항공·관광업 등에 4200억원 긴급 지원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의 피해 최소화와 함께 경제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사태로 경영 여건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항공과 해운, 관광, 외식 업종이 자금난에 시달리지 않고 정상영업할 수 있도록 긴급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의 주력 노선인 중국 노선은 주 546회에서 주 126회로 77%나 급감했습니다.

최근엔 동남아로 감염 여파가 커지면서 2월에만 동남아 노선만 20% 가량 운항횟수가 줄었습니다.

중국·동남아 등 항공권에 대한 예약취소도 급증해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이 3천억원에 이르는 등 항공.여행 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긴급 회의를 열고 항공과 관광 업계 등에 모두 4200억원 상당의 자금을 긴급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하고, 세금 등의 납부시기를 늦춰 운영난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 대외 충격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튼튼한 경제, 잠재위기 예방 및 위기시 복원력이 강한 경제를 만들기 위한 대응방안 등을 지속 모색해 나갈 방침입니다.]

주력노선인 중국 노선이 77% 급감한 항공업계의 경우, 유동성 위기를 겪는 저비용항공사에 대해 최대 3천억원 범위 안에서 정책금융기관의 자금을 지원합니다.

항공사가 운항하기로 한 노선의 운항 횟수와 시간을 제대로 채우지 못하더라도, 올해에는 관련 권한을 회수하지 않고 공항 사용료도 납부 기한을 3개월 미뤄주기로 했습니다.

해운업계에는 6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자금을 새로 만들어 지원합니다.

또 항만 시설사용료와 여객터미널 임대료는 운항이 일부 재개될 때까지 전액 깎아줍니다.

관광과 외식업에 대해선 금리인하와 재산세 인하,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규모 확대 등 지원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업종·분야별 중장기적 파급효과에 대한 분석을 거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